2024-04-20 00:10 (토)
노키아, 세계에서 가장 빠른 네트워크칩 출시 예정
상태바
노키아, 세계에서 가장 빠른 네트워크칩 출시 예정
  • 김형우 기자
  • 승인 2017.09.05 17: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0616121117112.jpg

사진 출처 : 맥스픽셀


노키아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하는 인터넷 라우팅 플랫폼을 출시할 예정이다.

몰입형 커뮤니케이션, 사물인터넷(IoT), 인공 지능 및 자동화를 비롯한 현대의 인터넷 기술은 생산성을 높이고 우리의 삶을 한층 더 변화시킨다. 하지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엄청난 양의 컨텐츠로 인해 네트워크 트래픽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규모를 확장하고 새로운 보안 위협에 대비하는 등의 운영 노력이 필요하다.

노키아 벨 연구소(Nortel Bell Labs)는 향후 5년간의 네트워크 트래픽이 두 배 이상 증가하여 2022년까지 330엑사 바이트에 도달하고 복합 연간 성장률은 25퍼센트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고 데이터 전송 속도는 매년 약 40%의 향상을 보인다. 이러한 수치의 급증은 사람들과 사물을 연결하는 고속 네트워크의 출현과 고화질 비디오 스트리밍 및 최근의 가상 현실과 같은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및 비즈니스 수요의 증가에 직접적으로 기인한다. 노키아 벨 연구소는 2025년까지 약 1000억 개의 장치에 고속 네트워크가 적용될 것으로 예측했다.

노키아의 ION 비즈니스 그룹 대표인 바실 앨원은 인터넷 인프라의 재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인터넷 플랫폼은 수십억 개의 새로운 장치에 대한 연결성을 확장하면서 동시에 고화질 비디오를 온전히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 비약적인 성능 향상이 필요하다." 라고 설명했다.

노키아 7750 서비스 라우터(SR)-s 시리즈는 단일 구성품으로써 144Tb/s 구성을 지원할 수 있는 최고 밀도의 라우팅 플랫폼을 제공한다.

노키아는 또한 또한 페타비트급의 7950 XRS(확장형 라우팅 시스템)-XC 라우터를 출시했다. 이는 현재까지 세계 최고 용량을 가진 라우터다. 7950 XRS는 별도의 스위칭 선반 없이 섀시 확장을 통해 단일 시스템에서 최대 576Tb/s까지 확장 가능하다.

노키아는 새로운 FP4 기반 라우팅 플랫폼에 뛰어난 가시성, 세분화된 제어, 원격 측정 및 보안 기능을 탑재하고 성능을 최적화했다. 이를 통해 웹 기반의 기업 및 서비스 제공 업체의 최신 네트워킹 시스템은 클라우드, 5G 및 사물 인터넷을 위한 데이터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효율적, 안정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FP4에 내장되어 있는 강화된 패킷 인텔리전스 및 제어 기술은 노키아의 딥필드 IP 네트워크 분석 솔루션 및 포괄적 SDN 포트폴리오와 결합하여 보안 위협을 최소화한다. 특히 생산성 및 상거래에 큰 영향을 미치는 DDoS 공격을 대비할 수 있다. 델리엇 글로벌의 분석에 따르면 2017년에만 천만 건 이상의 사이버 공격이 일어날 전망이다.

앞서 언급된 노키아 제품들은 네트워킹 칩셋인 FP4 실리콘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FP4는 세계 최초로 2.4Tb/s 속도의 네트워크 프로세서를 장착하고 있다. 이는 기존의 프로세서보다 최대 6배 더 빠른 속도다.

이 혁신적인 네트워크 프로세서는 노키아가 수 년간 연구에 집중한 결과이며, 16nm 핀펫 플러스 및 다차원 설계를 포함한 최신 실리콘 기술을 활용한다. 또한 FP4의 디자인은 노키아가 설계한 지능형 메모리를 비롯해 많은 아키텍처 혁신을 제공하여 성능과 효율성을 높이고 패키지 크기를 최소화한다.

DE-CIX의 최고 기술 책임자 대니얼 멜저는 "인터넷 교환 운영 업체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노키아의 7950 XRS 라우팅 플랫폼이 동급 최강의 용량, 밀도 및 효율성을 제공하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출시 직후 그것을 회사에 도입하는 계획을 고려하고 있다." 라고 밝혔다.

노키아는 올해 4분기에 제품들을 출시할 예정이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