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40 (금)
트위악플 감지하고 차단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 등장
상태바
트위악플 감지하고 차단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 등장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7.08.10 15: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0809111820780.jpg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적어도 트위터 사용자들은 가까운 미래에 악플에 고통받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최근 MIT 과학자들이 트위터에서 악의적인 논평을 감지할 수있는 새로운 인공 지능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첨단 기술은 컴퓨터가 온라인상의 악의적인 발언을 자동으로 발견하고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트위터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면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 및 영향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연구진은 원래 트위터에서 인종 차별적인 게시물을 탐지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했다.

그러나 풍자를 이해하지 못하면 많은 메시지의 의미를 제대로 알 수 없다. 이 알고리즘은 딥 러닝을 사용하여 대량으로 시뮬레이션된 신경 네트워크를 학습하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미묘한 패턴을 인식한다. 연구진은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알고리즘이 감정적인 내용을 식별하고 분류하는 것을 도왔다.

메사추세츠 공과 대학(MIT) 아이야드 라흐반 조교수는 “우리가 말하는 것과 같은 맥락을 전달할 때 우리는 음성이나 신체 언어, 억양을 사용하지만 온라인에서는 그렇게 할 수 없다. 대신 우리는 이모티콘을 사용한다”라고 말했다.

라흐반은 “신경망은 특정 종류의 언어와 이모티콘의 연관성을 배웠다”라고 덧붙였다.

연구자들은 이 시스템이 실제로 기존의 가장 똑똑한 알고리즘보다 훨씬 뛰어났으며 82%의 정확성으로 풍자와 비난을 식별해냈다고 밝혔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