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2:10 (토)
한국전자인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블록체인 R&D 사업자로 선정
상태바
한국전자인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블록체인 R&D 사업자로 선정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7.07.31 16: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자인증(대표 신홍식)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정보통신방송 기술개발사업 2차 신규지원 대상과제’에서 정보보호핵심원천 사업자로 선정됐다.

한국전자인증이 서울대학교 분산 컴퓨팅Lab과 함께 제안한 이번 연구과제는 블록체인 R&D 바우처 지원사업이다. 이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기반 범용 보안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정부지원금액은 4억 8천만원이다.

블록체인 기반의 보안데이터베이스 플랫폼은 기존의 블록체인에서 제공하는 작업 증명 체계 알고리즘(POW)의 느린 속도를 개선하고 블록 내 중요 정보를 암호화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데이터의 읽기, 쓰기, 트랜젝션 생성 등 노드별 권한 관리 기능을 통해 확장성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프라이빗 블록체인기반 범용 플랫폼을 제공하여 가상화폐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 가능하도록 구현될 예정이며 서울대학교 재학생들과 인근 음식점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쿠폰(비트쿠폰) 서비스가 시범 적용된다. 주변 음식점이 직접 블록체인 기반의 비트쿠폰을 발급하고 학생들은 해당 쿠폰을 구입해 이용하게 되며 기존 쿠폰서비스의 중계 수수료를 최소화하여 학생과 음식점 모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국전자인증 블록체인담당 김형욱차장은 “국내 최고 분산처리 연구진과 인증보안기업이 협력하여 범용적으로 사용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확보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향후 블록체인을 이용한 실제적인 공유 경제가 실현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 기술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