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5 20:50 (월)
KISA, 수요 맞춤형 지식정보보안 교육 확대
상태바
KISA, 수요 맞춤형 지식정보보안 교육 확대
  • 길민권
  • 승인 2012.05.10 18: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정보보안 전문인력양성 무료교육, KISA 아카데미서 실시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원장 서종렬)는 정보보안 전문가 양성을 위해 ‘지식정보보안 전문인력양성 무료교육'을 KISA 아카데미에서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진화된 해킹·모바일 기기를 통한 신종 보안위협 등 끊임없는 보안사고로 인해 업계에서는 보안 수준 향상을 위한 정보보안 관련 업무의 관리체계를 강화 등 적극적인 보안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보안 전문 인력 확보와 양성을 위한 교육 확대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되어 왔다.
 
KISA는 올해부터 ‘금융보안과정’을 신설하고 근무 경력과 전문 분야에 따라 ‘디지털 포렌식, 지식정보보안 컨설턴트 과정’을 이원화하는 등 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6개 교육과정을 5월부터 진행한다.
 
신설된 ‘금융보안 과정'은 금융보안사고 대응 기술력 강화를 위하여 금융해킹 대응실무, 모바일금융보안, 실습교육 등으로 운영된다. ‘디지털 포렌식 과정’은 PC, 모바일 등에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자증거물을 확보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포렌식 장비를 활용한 실습 위주 교육으로 진행되며, ‘지식정보보안 컨설턴트 과정’은 해킹, DDoS 등 보안위험에 대해 분석하고 자문하는 전문가 육성을 위한 실무교육으로 구성된다. 또한, ‘보안관제 과정’은 시스템 침입 탐지, 모의해킹, 방어 훈련 등 보안관제 센터 운영을 위한 핵심 교육으로 실시된다.
 
교육대상은 지식정보보안 업계 재직자, 지식정보보안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종사자 등으로 신청자가 많은 경우에는 지식정보보안 중소기업 종사자를 우선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교육신청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KISA아카데미 홈페이지(academy.kis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KISA는 지식정보보안 분야 선도기관으로서 이번 교육과정 외에도 최신 보안 기술을 집중 교육하는 ‘스킬업(Skill-up) 과정’, 기업기밀과 고객정보의 보안 강화를 위한 ‘기업보안 책임자, 실무자 과정’등을 7월 이후 개강할 계획이다.
 
서종렬 KISA 원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정보보안 업무 담당자는 관련 분야의 핵심전문가로 거듭나고, 업계는 고급 인력에 대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KISA는 지식정보보안 분야의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데일리시큐=길민권 기자]
Tag
#KI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