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8 19:00 (월)
멀웨어 ‘KONNI’, 북한 미사일 관련 문서로 위장해 악성코드 유포
상태바
멀웨어 ‘KONNI’, 북한 미사일 관련 문서로 위장해 악성코드 유포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7.07.20 22: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년간 배포되어 왔던 ‘KONNI RAT(원격 접속 트로이 목마)’의 최근 활동이 발견됐다.악성 문서 공격 기법으로 사용해 온 KONNI 캠페인은 사용자가 .scr 파일의 문서를 열면 해당 컴퓨터에서 악성 코드가 실행되는 방식이다.

시스코 인텔리전스 그룹 탈로스(Talos) 측은, 지난 2014년 9월 캠페인에서는 미얀마 사원의 이미지를 미끼로 가짜 실행 파일을 사용했다. 올해 4월 발견된 두 건의 공격은 KONNI 원격 액세스 트로이 목마를 삭제하려는 대상에게 피싱 문서를 사용해 칩입자가 손상된 시스템에 추가 악성코드를 유포할 수 있었다. 이 밖에도 북한과 관련된 문서로 유인하는 활동이 있었으며, 이번건 역시 북한 미사일 발사 및 미사일 기술 논의에 연관된 것처럼 가장했다고 설명했다.

탈로스는 계속 진화하는 KONNI 멀웨어의 최신 버전으로 북한 미사일 개발 역량을 언급한 캠페인을 발견했다. 이번 캠페인에 사용된 악성코드는 2017년 초 배포된 것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분석 내용을 보면, 7월 3일 한국 언론매체 기사를 복사/붙여넣기 해 정상적인 형태로 가장했다. 북한이 미사일 발사 실험을 실시한 7월 3일에 게재되었고, 다음날인 7월 4일, 악성코드가 컴파일 되었다. 또한 이전에 북한을 자주 언급했던 KONNI 배포 캠페인과도 일관성을 보이고 있다. 사용자가 문서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은 오피스(Office) 문서가 표시된다.

c-1.jpg
이 공격은 다음 도메인에 호스팅된 신규 CnC 인프라를 사용, 웹 페이지에 대한 HTTP 포스트 요청이 도메인 자체에서 /weget/download.php, /weget/uploadtm.php 또는 /weget/upload.php로 호스팅되면 KONNI의 CnC 트래픽이 발생한다. 공격자는 아래와 같이 합법적인 등산 동호회 웹사이트로 가장했다.

c-2.jpg
이 캠페인의 일부로 배포된 KONNI 악성코드는 올해 탈로스가 확인한 이전 버전과 유사하다. KONNI와 연계된 위협 행위자는 보통 북한과 관련된 악성 문서를 사용하며 이 캠페인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시스코는 “KONNI 멀웨어 업데이트 버전이 계속 발견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이러한 이슈와 관련이 높은 조직의 경우 유인성 악성문서를 통한 감염을 막기 위한 더욱 철저한 보호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