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8 19:05 (월)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 해킹 방법과 예방법
상태바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 해킹 방법과 예방법
  • 유성희 기자
  • 승인 2017.07.07 16: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출처 : 위키미디어
▲ 사진출처 : 위키미디어

소셜 미디어는 사이버 범죄의 온상이다.

사용자가 자신의 계정에서 개인 정보 설정을 무시하고 공개적으로 자신의 개인 정보를 남겨두면 범죄자의 타겟이 되기 쉽다.

우리는 디지털 방식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당연하게 생각하며 살고 있지만 너무 광범위한 공유는 개인 PC나 사업장의 네트워크를 해킹에 취약하게 만든다.

사이버 범죄자는 설문 조사에 참여하는 사용자에게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처럼 위장해 가짜 페이스북 페이지를 사용하여 사용자 PC를 악성 코드로 감염시켰다. 

해커는 페이스북 채팅를 사용하여 악성 코드를 확산시키고 피싱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정보를 도용했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무료 쿠폰에 대한 수상한 링크가 있는 트윗을 신고했으며 링크드인(LinkedIn)은 ZBot 악성코드 변종을 설치하는 웹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사이버 공격에 영향을 받는 것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도 마찬가지다. 

아직 이러한 공격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또는 기타 기술은 없다.

해킹을 막는 기술에 큰 돈을 투자하거나 조직내 소셜 미디어의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소셜미디어를 강화하는 시점에 직원을 교육하지 않는 회사에게는 의미가 없다.

조직은 직원들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줄이기 위해 직원들에게 보안 인식을 높이는 문화를 심어 주려고 노력해야 한다.

직원은 외부인에게 신원 노출을 제한하기 위해 개인 정보 옵션 설정과 같은 기본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알 수 없는 사람으로 부터 친구 신청은 거절해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직원들이 의심스러운 링크를 클릭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계속되는 사이버 공격의 희생양은 기업이었지만 이는 시작일 뿐이다.  개인 및 회사의 디지털 보안을 위협할 수있는 공격을 막기 위해 서로 협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