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00 (금)
한국심리교육협회, 불면증-공황장애 증상 관련 심리상담사, 치료사자격증 무료 수강취득
상태바
한국심리교육협회, 불면증-공황장애 증상 관련 심리상담사, 치료사자격증 무료 수강취득
  • 박수빈 기자
  • 승인 2017.07.07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707-a.jpg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가 불면증과 공황장애증상의 극복을 위한 심리분석치료에 목적이 있는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 심리분석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등 20가지 1급 2급 자격증과정에 대해 선착순 500명에게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이벤트 참여방법은 한교협 홈페이지 회원가입 과정에서 추천인 기입란에 “전액지원” 을 입력하는 것이며 교재는 구입할 필요 없이 개강 후 온라인 학습자료실에서 강의교안과 시험대비 기출문제 다운로드 가능하다.

이벤트 참가 후 대상으로 선정될 시 심리상담사분야의 개설된 분노조절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등 심리유형 및 미술음악놀이치료에 특성화된 과정과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와 명리심리상담사 등의 과정도 무료지원 가능하다.

불면증이란 불면장애로서 잘 수 있는 적절한 시간과 기회가 주어지는데도 불구하고 수면의 시작과 지속 및 공고화(굳고 단단하게 함), 그리고 수면의 질에 반복되는 문제가 있어 그 결과 낮 활동의 어려움을 유발하는 상태를 일컫는 용어이다. 불면증 진단의 세 가지 요소는 적절한 수면의 기회, 지속되는 수면의 문제, 동반되는 주간기능장애 증상이 해당되며 함께할 경우 불면장애로 정의하게 된다. 극복방법은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법, 탈 조건화 등의 치료법이 알려져 있다.

공황장애란 아무런 예고 없이 심한 불안 발작과 이에 동반되는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발생하는 불안장애의 하나이다. 예전에는 일반인들에게 공황장애가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요즘은 미디어 매체 등을 통해 여러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이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것을 밝히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공황장애의 원인은 신경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설명을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외에도 유전적, 심리사회적 요인들이 작용한다. 공황장애는 조기진단과 치료가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지면 대부분 극복이 가능하며 투약과 인지행동치료법이 있다.

인지행동치료란 생각과 감정, 행동 사이에 밀접한 연관성을 밝혀내어 왜곡된 생각을 교정하고 회피하려는 행동을 바로잡는 데에 초점을 두는 치료이다. 왜곡된 생각과 행동을 교정해서 불안이나 공포감, 공황발작을 감소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한편, 무료수강이벤트는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사회서비스 취지로 기획됐으므로 20가지 개설과정 중 취득하고자 하는 3과정까지 선택하여 합격 여부에 관계없이 무료수강지원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4주에서 6주 기간에 강의와 자격검정이 이루어지며 심리상담사분야뿐 아니라 아동청소년 지도 분야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독서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등이 해당된다. 또한 취득하는 전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