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3:55 (금)
일본, 사이버공격 관측정보 공개사이트 개설!
상태바
일본, 사이버공격 관측정보 공개사이트 개설!
  • 길민권
  • 승인 2012.04.15 21: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공격 사건분석센터 정보 공개…공공과 민간 정보공유 촉진
[박춘식 교수의 보안이야기] 일본 정보통신연구기구(NICT)는 3월30일, 사이버 공격에 대한 관측 정보를 공개하는 웹 사이트 ‘nicterWeb’ 제공을 시작했다.
 
사이버공격의 관측·분석·대책을 담당하는 사건분석센터(Network Incident analysis Center for Tactical Emergency Response:nicter)가 관측한 정보의 일부를 공개한다.
 
Nicter는 정보 시큐리티 위협을 광역으로 신속하게 파악하여 유효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복합적인 시스템으로써 NICT에서 연구 개발하고 있는 것이다.
 
NICT에 의하면 사이버 공격의 관측이나 멜 웨어 수집 등에 의해서 얻어진 정보를 상관 분석해서 원인을 구명하는 기능이 있어 사이버 공격이나 멜 웨어 감염의 대국적인 경향을 실시간으로 취급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nicterWeb에는, nicter의 대규모 Tag Net 관측망에서 수집하고 있는 정보(Tag Net Traffic)의 일부를 공개한다. Tag Net Traffic을 가시화한 결과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것 외에 1주간 분의 Tag Net Traffic의 통계 정보도 공개한다.
 
nicterWeb(www.nicter.jp/nw_public/scripts/index.php#nicter)에서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정보시큐리티 관련 조직이나 기업 그리고 대학의 정보보호 관리부문 등의 정보 공유를 촉진함과 동시에 일반 사용자에게도 사이버 공격 상황을 전달해주고 있다. (Internetwatch. 2012.04.02)
[박춘식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