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12 15:00 (일)
IBM, 블록체인 서비스인 IBM 블록체인 출시
상태바
IBM, 블록체인 서비스인 IBM 블록체인 출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7.03.27 15: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 소스 하이퍼렛저 패브릭의 첫 상용화 사례, 개방형 비즈니스 네트워크 지원

IBM은 오늘 리눅스 재단의 하이퍼렛저 패브릭 버전 1.0에 기반한 첫 번째 기업용 블록체인 서비스인 IBM 블록체인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리눅스 재단의 오픈 소스 하이퍼렛저 패브릭 버전1.0은 하이퍼렛저 컨소시엄 회원사들에 의해 개발됐다. 컨소시엄 내 기술운영위원회는 최근 하이퍼렛저 패브릭을 인큐베이터 단계에서 활성단계로 높였으며, 향후 수 주 내 사용 가능하게 만들 예정이다.

하이퍼렛저 패브릭은 기업용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초당 1,000건 이상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

IBM HSBN이 제공하는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내부자 공격으로부터 보호- 네트워크 진입점을 보호하고 시스템 관리 권한을 가진 공격자의 내부자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상용 시스템을 위한 분리 인증으로는 최고 수준- 평가보증등급(EAL)의 EAL5+ 등급은 정부, 금융 서비스, 헬스케어 등 규제 수준이 높은 산업에서 타 기관으로의 정보 유출을 방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안전한 서비스 컨테이너- 블록체인에 사용되는 모든 코드를 보호하기 위해 가상 어플라이언스를 사용해 블록체인을 캡슐화한다. 권한이 있는 사용자조차도 접근할 수 없다.

▲변경에 대응하는 하드웨어 보안 모듈- 암호화 키를 저장하기 위한 데이터를 보호한다. 이 모듈은 암호 모듈에 적용될 수 있는 보안 인증의 최고 단계인 FIPS 140-2 레벨 4를 받았다.

▲감사(Audit)를 용이하게 하는 운영 환경- 포괄적인 로그 데이터는 포렌식, 감사, 규제 준수 등을 지원한다.

IBM블록체인 총괄 마리 위크(Marie Wieck)는 "IBM은 은행, 항공사, 정부, 유통업체 등을 대상으로 세계 최대 트랜잭션 시스템을 수십 년간 운영해왔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안전한 기업용 블록체인 서비스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며 "IBM 블록체인은 IBM의 HSBN에 기반해 만들어졌으며 높은 신뢰도와 투명성을 갖춘 비즈니스용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찾는 조직들을 위해 설계됐다”고 말했다.

한편, 하이퍼렛저 패브릭 버전 1.0을 위한 IBM 블록체인 솔루션은 현재 IBM 블루믹스의 베타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