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0:25 (목)
CONCERT, 사용자 관점에서 본 APT 대응 솔루션 리포트 발간
상태바
CONCERT, 사용자 관점에서 본 APT 대응 솔루션 리포트 발간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7.01.16 15: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TM과 DLP 보고서 이어 APT 대응 솔루션 편 발간

한국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회장 류재철. 이하 CONCERT)가 사용자 관점의 APT 대응(Advanced Persistent Threat) 솔루션 분석 보고서 “Security Consumer Report-APT 대응 솔루션 편”을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해당 리포트는 CONCERT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이번 보고서는 CONCERT 회원사, 즉 보안 솔루션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제작한 것으로, 솔루션 개발자나 공급자가 아닌 솔루션을 직접 사용하게 되는 사용자 관점에서 APT 대응 솔루션 도입 시 고려사항과 필요 기능, 주의할 점 등을 조사한 것이 특징이다.

CONCERT는 이를 위해 지난해 6월 Consumer Report 제작위원회를 구성했으며, APT 대응 솔루션을 이미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 회원사 담당자와 APT 대응 솔루션을 도입하기 위해 검토 중인 회원사 담당자들로 구성된 제작위원회는 약 6개월간의 공동작업을 거쳐 보고서를 완성했다.

제작 과정에서 위원회는 APT 대응 솔루션 도입 시 점검해야 할 주요 기능 및 평가영역과 평가 세부항목을 도출하고, 해당 평가항목을 바탕으로 국내외 APT 대응 솔루션 벤더에 대한 질의와 자료수집 그리고 추가 인터뷰를 통해 조사 및 평가를 진행했다.

CONCERT 심상현 사무국장은 “주제선정, 체크리스트, 리뷰 방법선정 등 모든 것이 철저히 사용자의 관점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 Security Consumer Report의 특징"이라며 “앞으로도 CONCERT는 솔루션의 장단점 뿐 아니라 해당 솔루션 벤더사의 사후 유지보수 능력, 서비스 품질에 이르는 전 영역에 걸친 정보를 회원사들과 공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제작된 ‘Security Consumer Report-APT대응 솔루션 편’은 지난달 제 20회 해킹방지워크샵을 통해 미리 소개된 바 있으며, 보고서 전문은 CONCERT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NCERT는 지금까지 UTM(Unified Threat Management)보고서와 DLP(Data Loss Prevention) 등의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