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20 (금)
신한은행·한국과학기술원, 빅데이터 연구 ‘리테일고객 주거래지수 모형’ 공동개발
상태바
신한은행·한국과학기술원, 빅데이터 연구 ‘리테일고객 주거래지수 모형’ 공동개발
  • 장성협 기자
  • 승인 2016.12.20 14: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은 한국과학기술원과 함께 지난 9월 체결한 금융 빅데이터 산학공동연구협약의 첫번째 프로젝트로 ‘리테일고객 주거래지수 모형’을 개발해 실무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신한은행 대용량 거래데이터에 대한 시계열 분석과 대고객 설문을 통해 주거래은행에 영향을 미치는 17개 변수를 선정하고, 선정된 각 변수들에 고객과 은행의 관점에서 가중치를 부여해 주거래지수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은행 거래고객은 급여이체와 공과금 이체 등 생활밀착형거래가 있는 은행을 주거래은행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생활밀착형거래에 이어 여·수신과 외환거래 등이 증가하면서 주거래 고객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된 ‘리테일고객 주거래지수 모형’은 거래규모에 중점을 두고 주거래고객 여부를 판단하던 기존의 관행에서 벗어나 생활밀착형거래가 많은 고객들의 입장을 반영한 새로운 주거래 고객 기준을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신한은행은 국민 1인당 평균 2.9개의 은행을 거래하고 있는 등 은행간 경쟁이 치열한 현실에서 주거래은행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며 이번 산학공동연구를 통해 개발된 주거래지수를 평가지표, 대고객 우대제도 등에 활용해 고객과 은행이 함께 상생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정보보안 & IT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