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10 (토)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기술로 스마트시티 조성한다
상태바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기술로 스마트시티 조성한다
  • 장성협 기자
  • 승인 2016.11.25 16: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25일 오후 2시 세종특별자치시청 대회의실에서 ‘제18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 주재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국장,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과 17개 시도 부단체장이 참석해 조류독감확산 방지대책과 스마트시티 확산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AI 확산 방지를 위해 지자체 차원의 강력한 초동 방역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지자체 내 축산·보건·환경 부서 간 협조를 강화해 철새의 농가유입을 차단하고 철저한 매몰지 관리를 통해 인체감염을 예방하고, 농가·축산시설 등 소독, 외부인·차량 출입통제, 농가 모임 및 철새 도래지 방문 제한 등 차단방역 수칙 준수 여부 등을 철저히 점검하는 등 확산방지에 만전을 기하도록 했다.

스마트시티 조성과 관련해서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도시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들에게 편리한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중앙과 지방이 적극 협력하여 스마트시티를 본격적으로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스마트시티 주관부처로 스마트시티 추진단 확대 운영, 스마트시티 특화단지 조성 및 스마트도시법 개정 등을 통해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고도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임을 밝혔다.

행정자치부는 지자체의 스마트시티 확산 및 정착을 뒷받침하기 위해 지역정보화 수준진단모델을 마련하여 진단을 실시하고, 스마트서비스 상호 호환성를 위해 기술표준 가이드를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의 확산 방지를 위해 지자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방지대책을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 차관은 이어 “미래 국가성장 동력인 스마트시티 확산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중앙, 지방간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 IT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