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05 (목)
한국 모바일 바이오인식과 다중 생체신호 인증기술 등 국제표준으로 승인
상태바
한국 모바일 바이오인식과 다중 생체신호 인증기술 등 국제표준으로 승인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6.11.06 15: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편결제서비스 보안성과 편의성 강화, 핀테크 서비스 글로벌 표준화 견인 기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은 최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ITU-T SG17 Q9(Telebiometrics) 국제표준화 회의에서,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의 지원하에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국내외 연구진이 개발한 모바일 바이오인식 응용표준 2건이 국제표준으로 채택되고, 다중 생체신호 인증기술 1건이 국제표준으로 제안 승인됐다고 6일 밝혔다.

모바일 바이오인식 응용표준 2건은 ‘모바일 바이오인식 보안대책(X.1087)’과 ‘바이오인식기반 하드웨어 보안토큰기술(X.1085)’이다.

‘모바일 바이오인식 보안대책(X.1087)’은 모바일기기에서 12가지의 텔레바이오인식 인증모델을 정의하고 바이오정보의 등록-저장-전송-식별 등 처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위협과 보안대책을 제시한다. 이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에서 바이오인식기술을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기본적 보안대책을 제공한다.

텔레바이오인식 인증모델이란 바이오인식센서, 모바일기기, 서버 등으로 구성되는 텔레바이오인식시스템에서 바이오정보 수집기능, 바이오인식 특징점 추출기능, 알고리즘의 식별기능 등을 가진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개인을 식별하는데 그 구성요소에 따라 12가지 인증모델이 존재한다.

특히 12가지 텔레바이오인식 인증모델 중 모바일기기 내 바이오정보 수집, 등록, 인증기능 탑재를 제시한 모델-10은 FIDO 등을 통한 간편결제서비스시 바이오인식기술 적용의 보안대책을 제시해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바이오인식기술 표준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여기서 FIDO(Fast Identity Online)란 온라인 환경에서 생체인증을 활용한 사용자 인증에 대한 기술표준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충북대학교 전자공학부 전명근 교수가 공동 개발한 ‘바이오인식기반 하드웨어 보안토큰기술(X.1085)’은 공인인증서 국제표준인 X.509 표준규격상에서 비밀번호를 바이오인식기술로 대체하는 방법과 이에 대한 보안대책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기술은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뱅킹 이용시 공인인증서와 바이오인식기술을 결합하여 이중 보안 인증수단을 제공한다.

또한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스페인, 미국 등 국제공동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세계 최초로 개발중인 지문인식, 심전도(심박수) 등 ‘다중 생체신호를 이용한 텔레바이오인식 인증기술’을 새로운 국제표준으로 제안하여 신규 국제표준(X.tab) 승인을 획득됐다. 이 기술은 다중 생체신호를 이용하여 위변조에 강하기 때문에 웨어러블 기기와 모바일기기를 통한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시 보안성과 편의성을 확보하는 개인 식별 인증표준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번 개발을 주도한 한국인터넷진흥원 김재성 연구위원은 “모바일 바이오인식 응용표준과 다중 생체신호 인증기술의 국제표준 승인은 간편결제서비스의 보안성과 편의성 강화, 핀테크 서비스의 글로벌 표준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