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3:35 (목)
풀무원, IBM 분석 플랫폼 도입으로 소비자 중심 경영 기틀 마련
상태바
풀무원, IBM 분석 플랫폼 도입으로 소비자 중심 경영 기틀 마련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6.10.06 16: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M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통한 고객 세그먼트 분석 및 개별 소비 유형 분석 가능

풀무원(대표 남승우)은 IBM 분석 플랫폼 도입으로 풀무원의 마케팅과 고객 서비스 운영 시스템을 지원하는 소비자 중심의 경영 기틀을 마련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풀무원은 IBM 분석 플랫폼 도입으로 고객 정보와 구매 데이터를 수집, 저장 및 활용하여 온라인 사업 분야 및 생활마켓 ‘올가 홀푸드’의 오프라인 고객을 소비 유형별로 세분화할 수 있게 됐다. 기존의 구매 금액에 따른 VIP고객 분류뿐 아니라 품목별 소비 패턴 분석이 가능해져 개인화된 혜택과 서비스들을 제공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새로운 소비 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상품 개발, 고객관리 및 마케팅을 할 수 있게 됐다.

또 온라인 분석을 통해 상품, 고객,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련 정보를 실시간 추출하여 유연한 경영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됐다.

풀무원 송기정 실장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변화하는 고객 수요와 비즈니스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고 오프라인 아웃렛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소비자 개개인의 성향에 맞춘 상품 개발,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고 말하며 덧붙여 “IBM 분석 플랫폼 도입을 통해 개별 비즈니스 활동이 어떻게 소비자 및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예측이 가능하게 돼 보다 객관적인 근거에 따른 의사결정할 수 있게 된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한국 IBM 강승구 상무는 “IBM의 빅데이터 및 분석 솔루션은 포괄적인 포트폴리오와 풍부한 구축 사례를 갖추고 있어 어떤 개별 기업의 니즈도 충족시킬 수 있으며 특히 IBM PDA는 데이터의 다차원 분석을 통해 경영진이 미쳐 파악하지 못했던 개선이 필요한 분야 혹은 소비자의 드러나지 않은 잠재 니즈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며 “한국 IBM은 풀무원이 빅데이터 환경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애널리틱스 분야에서 지속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 IBM이 풀무원에 공급하는 분석 플랫폼인 PDA는 페타바이트급 데이터를 단시간에 정교하게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이다.

★정보보안 & IT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