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7 13:25 (화)
케이사인, 하이브리드타입 DB암호화솔루션 개발
상태바
케이사인, 하이브리드타입 DB암호화솔루션 개발
  • 길민권
  • 승인 2012.01.31 14: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러그인, API방식 장점만 통합, DB시스템통합, 투자비 절감
케이사인은 대기업 및 글로벌기업의 기본업무 프로그램인 ERP(전사적자원관리) SAP전용 DB와 일반DB 2가지 영역의 DB암호화를 동시에 처리할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DB암호화솔루션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그룹계열사 및 대기업들은 기업보안의 핵심분야인 일반 DB암호화 및 SAP DB암호화를 위해 각각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 분리 운영해왔는데,이 솔루션은 이러한 2개의 DB를 중복투자없이 한 시스템에서 구축, 운영할수 있는 개념으로 향후 연간 수백억원대의 비용절감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DB보안솔루션 전문기업인 케이사인(대표 최승락 www.ksign.com)은 일반DB와 SAP용 DB의 암호화를 동시에 처리하는 하이브리드 핀(PIN)방식의 DB암호화솔루션(모델명 하이브리드 PIN 시큐어DB.사진)을 개발, 2월부터 본격 구축에 착수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하이브리드 PIN방식 DB암호화솔루션은 기존 서로 다른 2가지 DB의 암호화를 하나의 솔루션으로 통합구축,운영하는 것은 물론, 암·복호화과정없이 DB간 데이터호환이 가능해 전산담당자의 가장 큰 골치거리인 DB과부하문제를 크게 개선하는 등 비용절감과 DB성능개선, IT자산활용도극대화 등 1석3조의 효과를 거둘수 있는 획기적인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악의 불경기속 경비절감에 목숨을 거는 기업환경에 맞춰 기업업무에 가장 중요한 최첨단 DB보안시장에도 2개를 하나로 통합하는 ‘1 + 1’ 하이브리드타입 제품이 등장한 셈이다.
 
일반적으로 DB암호화솔루션은 DB서버에 탑재하는 플러그인 방식과 응용애플리케이션서버에 탑재하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방식 등 두가지가 있는데, 이번 하이브리드방식 솔루션은 플러그인 방식과 API방식의 장점만을 수용, DB성능부하는 분산하면서도 소스코드수정을 최소화해 데이터처리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
 
이 솔루션은 이와함께 일반DB와 SAP용 DB 보안시스템을 각각 구축하지 않고 통합 구축하는데 따른 비용절감효과는 물론, 각 DB간 데이터를 종전처럼 암호화, 복호화 작업없이 서로 호환처리할수 있어, DB성능개선은 물론, 통합에 따른 운용관리가 매우 편리하다.
 
특히 이번 하이브리드타입 DB암호화솔루션에는 케이사인이 자체 개발, 특허출원한 핀(PIN)방식의 DB암호화 알고리즘엔진을 채택, 수퍼컴퓨터가 20년간 작동해도 풀기힘든 세계 최고수준의 높은 암호화 기술을 갖추고 있다.
 
기존 DB암호화기술은 DB숫자가 늘어나거나, 데이터형태, 타입, 구조 등을 모두 변경해야 암호화가 되기 때문에 암호화,복호화시 프로그램상의 정형화된 틀을 벗어나는 DB입력시 구동하지 않거나 DB 부하증가, 최악의 경우 DB서버가 다운되는 등의 문제를 안고있다.
 
반면 케이사인이 개발한 PIN방식 암호화 핵심기술은 데이터정보 암호화 시 기존 정보의 숫자나 형태,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난수표 같은 판독 불가능한 대체값(PIN)을 자동으로 생성, 수 백만 개의 데이터정보를 암호화 데이터와 순식간에 자동으로 매칭시키는 ‘식별데이터 매핑(일명 Token/PIN생성)’기술을 세계 최초로 적용한 핵심원천기술이다.
 
원본데이터의 길이 변경 없이 암호화를 적용, 대용량데이터를 고성능 처리할 수 있어, 기존 제품의 경우 방대한 DB에 암호화를 걸면, 급격한 데이터처리 속도저하로 DB가 다운되는 등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수 있다.
 
케이사인은 우선 글로벌 다국적기업 및 대기업중심으로 하이브리드 PIN 방식 DB암호화솔루션을 집중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며, 대기업군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시스템구축작업을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케이사인 어성률 상무는 “지금까지는 일반 DB와 SAP DB를 따로따로 관리했기 때문에 하드웨어적인 시스템도 따로, 관리자도 따로 있어야 했다”면서 “하이브리드 PIN 타입은 한 관리자가 한 시스템안에서 두가지 DB를 모두 관리,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절감은 물론 IT자산활용도를 극대화할수 있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플러그인 방식은 DB서버에 탑재하기 때문에 데이터간 연계성이 좋고 시스템이 단순해지는 반면, DB성능에 부하가 걸리는 단점이 있으며, API방식은 애플리케이션서버에 탑재되기 때문에 DB에 부하가 걸리지 않아 DB성능이 향상되는 반면, 쿼리와 응용시스템 수정등 코드를 심기위한 수정작업이 방대하다는 단점이 있다.
 
DB서버에 암호화솔루션을 탑재하는 플러그인방식을 유지하되, DB성능부하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쿼리(시스템에 수정, 조회, 삭제, 명령 등을 요청하는 문장)를 일부 API방식으로 처리하고, 암호화는 PIN방식으로 처리하도록 하이브리드방식으로 개발했다는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케이사인은 99년 설립된 중견 보안솔루션 전문 벤처기업으로, DB암호화솔루션 및 통합인증솔루션, PKI솔루션 등의 주력제품을 통해 올해 2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데일리시큐=길민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