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0 23:50 (월)
LS일렉트릭-앤앤에스피, ‘라피넷(RAPIEnet)’ 네트워크 분석 솔루션 개발
상태바
LS일렉트릭-앤앤에스피, ‘라피넷(RAPIEnet)’ 네트워크 분석 솔루션 개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4.04.01 16: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토스(SIMTOS) 2024 ‘로봇 및 디지털제조기술 특별전’에서 공개
LS일렉트릭과 앤앤에스피가 공동 개발한 ‘라피넷 네트워크 분석도구’를 시연하고 있다.

LS ELECTRIC(일렉트릭)은 글로벌 사이버물리시스템(CPS) 보안 전문 기업 앤앤에스피(대표 김일용)와 협업해 스마트 제조 국제 표준 ‘라피넷(RAPIEnet)’ 네트워크 분석 솔루션을 공동 개발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4월 1일부터 5일까지 킨텍스에서 열리는 심토스(SIMTOS) 2024 ‘로봇 및 디지털제조기술 특별전’에서 관련 솔루션을 공개했다.

라피넷은 공장 자동화에 필수 장비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해 실시간 데이터 교환과 제어를 가능하게 하는 고신뢰성 산업용 이더넷 통신 기술이다. 이 기술은 국제 표준을 준수하며 공장 자동화 수준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특징이다.

양사가 협력해 개발한 ‘라피넷 네트워크 분석 솔루션’은 단순한 네트워크와 프로토콜 분석을 넘어, 지능형 운영기술(OT) 보안 위협 관리 기능을 제공하여 생산 자동화 시스템 가시성을 향상한다. 스마트 공장 환경의 다양한 설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사이버 위협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LS일렉트릭은 생산 자동화 시스템에 라피넷 프로토콜을 적용해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에 앤앤에스피와 협업으로 라피넷 프로토콜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기능까지 제공한다.

LS일렉트릭과 앤앤에스피는 2023년 스마트팩토리 OT보안 솔루션 개발과 공동마케팅 업무 협약을 맺었다. 양사는 스마트팩토리 보안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솔루션 특성에 맞는 차별화한 OT보안 솔루션을 구현해왔다.

앤앤에스피 김일용 대표는 “라피넷 프로토콜 상세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다양한 스마트 공장 환경과 설비 가용 상태를 확인하고 사이버 위협 요인을 분석할 수 있게 됐다"라며 “라피넷 프로토콜이 탑재된 자동화 설비의 글로벌 진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LS일렉트릭은 국내 1위의 전공정 자동화솔루션으로 글로벌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기계에서 프로세스까지 산업 환경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다양한 자동화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앤앤에스피는 망간 경계 보안 솔루션을 비롯해 지능형 이상징후 예측 진단 솔루션 등 CPS 보안 플랫폼 앤넷 CPS 프로텍션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