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3:50 (목)
2분기 봇넷 DDoS 공격 보고서, C&C 서버 점유율 한국이 1위
상태바
2분기 봇넷 DDoS 공격 보고서, C&C 서버 점유율 한국이 1위
  • 데일리시큐
  • 승인 2016.08.03 16: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스퍼스키랩 DDoS 인텔리전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2016년 2분기 봇넷을 통한 DDoS 공격 실태에 대한 보고서가 공개되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서버에 위치한 리소스에 대한 공격이 크게 증가했으며 대한민국, 브라질, 이탈리아 및 이스라엘은 C&C 서버를 호스팅하는 상위권 국가인 것으로 드러났다.
 
보고 기간 동안 DDoS 공격의 영향을 받은 국가는 총 70개국이었으며 그 중 중국이 전체 공격 중 77%를 차지하며 가장 큰 표적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과 캐나다는 모두 공격 대상 국가 상위권 10개국에서 벗어났으며 대신 프랑스와 네덜란드가 새롭게 순위에 올랐다.
 

 
C&C 서버 호스팅의 측면에서 여전히 대한민국은 1위로 남아 있으며 전체 C&C 서버 중 70%를 차지한다. C&C 서버 호스팅 상위 10개국에는 브라질, 이탈리아 및 이스라엘도 포함되어 있다. 이들 국가에서 활동 중인 C&C 서버의 수는 3배 가까이 증가했다.
 
2분기는 DDoS 공격 기간이 늘어난 성향 또한 두드러졌다. 공격 기간이 4시간 이내였던 공격의 비율이 1분기에는 68%였던 반면 2분기에는 60%로 감소했으며 그보다 오래 지속된 공격의 비율이 상당히 늘어났다. 20시간-49시간 동안 지속된 공격은 9%(1분기 4%)였으며, 50시간-99시간 동안 지속된 공격의 비율은 4%(1분기 1%)였다. 2016년 2분기 최장기로 기록된 DDoS 공격 시간은 291시간(12일)으로 이는 1분기의 8일에 비해 크게 늘어났다.
 
DDoS 공격의 수는 2분기에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가장 흔한 공격 유형은 여전히 SYN DDoS, TCP DDoS 및 HTTP DDoS이다. 그 중에서도 SYN DDoS를 사용하는 공격은 76%를 차지하며 이전 분기 대비 1.4배 증가했다. 그 결과 Linux 봇넷을 통한 공격의 비중이 거의 2배(전체의 70%) 증가했다.
 
카스퍼스키랩의 악성 코드 분석팀장 Oleg Kupreev는 "Linux 서버에는 공통된 취약점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믿을 만한 보안 솔루션을 통해 보호되지 않는 실정이다. 따라서 Linux 서버는 봇에 감염될 가능성도 높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봇넷 공격자에게 Linux 서버는 편리한 도구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Linux 기반 봇이 수행하는 공격은 단순하지만 효과적이다. 몇 주씩 지속되는 데도 서버의 소유자는 자신의 서버가 공격의 원천이 된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없다. 게다가 하나의 서버로 수백 대의 개인 컴퓨터에 맞먹는 위력의 공격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고도로 정교하고 오래 지속되는 DDoS 공격에도 믿을 수 있는 보호 조치를 마련하여 이러한 보안 위협 시나리오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