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2:20 (금)
‘말하는 랜섬웨어 변종’ 이메일로 국내 유입! 사용자 주의
상태바
‘말하는 랜섬웨어 변종’ 이메일로 국내 유입! 사용자 주의
  • 데일리시큐
  • 승인 2016.07.05 15: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압축을 통해 악성 JSE 파일 이메일에 첨부하는 Cerber(케르베르) 랜섬웨어 변종>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는 5일 JSE 스크립트 파일을 이용한 Cerber(케르베르) 랜섬웨어 변종이 이메일을 통해 국내에 전파되고 있다며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와 보안 강화를 당부했다.
 
새롭게 발견된 ‘Cerber’ 랜섬웨어 변종은 국내 기업 이용자를 대상으로 JS 스크립트 파일을 첨부해 퍼져나간 Locky(락키) 랜섬웨어와 유사한 방식으로 전파되고 있으며 JS 파일 외에도 JSE 파일을 첨부한 새로운 형태로도 유포되고 있다.
 
이 랜섬웨어는 PC 사용자에게 압축파일이 첨부된 이메일을 발송하고 사용자가 압축파일에 포함된 JSE 스크립트 파일을 클릭하면 해외 서버를 통해 Cerber 랜섬웨어가 은밀히 설치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아울러 랜섬웨어 감염 이후에는 사용자 PC에 존재하는 각종 문서, 사진, 음원 등의 자료를 암호화하는 등 일반적인 랜섬웨어와 동일한 악성 행위를 수행한다.
 
다만 ‘말하는 랜섬웨어’라는 별칭을 가진 Cerber 랜섬웨어는 사용자 PC에 텍스트를 음성메시지로 변환하는 코드(Text-To-Speech)가 포함된 ‘# DECRYPT MY FILES #.VBS’ 파일을 생성하고 스피커를 통해 랜섬웨어 감염을 영문 음성으로 내보내는 특징이 있다.
 
현재 Cerber 랜섬웨어는 12개국 언어로 랜섬웨어 감염 사실을 안내하고 있으나 한국어 안내는 아직 포함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Cerber 랜섬웨어 변종은 7월 3일 이메일을 통해 국내에 유입된 것이 공식적으로 확인된 상태다”라며 “특히 최근에는 사용자 신뢰를 높이기 위해 해외 이메일이 아닌 국내 도메인으로 발신자를 위장해 랜섬웨어를 유포하는 정황도 발견되고 있어 이메일에 첨부된 파일을 열어볼 때 더욱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스트소프트 보안사업본부 김준섭 본부장은 “다양한 랜섬웨어 변종이 꾸준히 제작, 유포되고 있어 개인과 기업 모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운영체제(OS), 플래시 플레이어, 자바 등은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고 랜섬웨어 차단 기능이 탑재된 보안제품 사용과 중요 자료 백업을 생활화하는 보안 수칙 준수 습관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현재 알약에서는 이번 랜섬웨어 악성코드를 ◇Trojan.Ransom.Cerber, ◇Trojan.JS.Downloader.Agent로 탐지하고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