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30 (토)
中 사이버 위협(1)-화이트해커와 블랙해커의 거래
상태바
中 사이버 위협(1)-화이트해커와 블랙해커의 거래
  • 길민권
  • 승인 2012.01.15 06: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크래커와 정부지원 화이트해커가 상호 협력중
[박춘식 교수의 보안이야기] 연구자에 의하면, 중국 사이버 사기범과 나라의 지원을 받았던 애국 해커가 강력한 시큐리티 위협을 제작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한다.
 
이윤을 찾는 사기범들은 수익화하는 것은 할 수 없지만, 나라의 지원을 받고 있는 해커들과 공격의 돌파구로써 외국 정부의 컴퓨터에 변형된 해킹 거래를 행하고 있다.
 
The Middle East Tiger Team 대표의 Moustafa Mahmoud에 의하면, 이 거래는 정보 브로커가 도움을 주고 있다. Mahmoud는 중국에서의 해킹 역사를 정리하기 위해, 미군의 Foreign Military Studies Office가 발행한 책 등, 일반인으로는 입수할 수 없는 자료를 부분적으로 이용하여, 중국의 디지털 Underground의 상세한 연구를 행하고 있다. 그의 일은 최근 수개월, 정치 과제의 최고로 상승하고 있는 중국으로부터의 사이버 첩보 활동의 위협을 설명하는 데 대단히 도움이 되고 있다.
 
중국 최초의 해킹 그룹은 1997년에 설립되었지만, 주요 멤버 사이에서 일어난 경제적인 소동이 소송까지 갔기 때문에 2000년에 해산하였다. Mahmoud에 의하면, 최고 번성기의 동 조직에는 약 3000명의 멤버가 있었다.
 
여러 Red Hacker 그룹의 동기는 조국 중국을 적으로부터 지키고자 하는 애국적인 것이다. 1999년, 베오그라드의 중국 대사관에 대한 오폭에 대해서 미 대사관과 백악관이 해킹된 것에 대해서, 중국의 많은 해커는(그들의 관점에서 본다면) 사이버 공간에서의 조국의 명예를 지키고 제국주의와 싸우는 것을 시작하였다.
 
이 역할은 2000년 이후, Honker Union of China(HUC)로 계승되어, HUC는 나중에 Red Hacker Alliance의 중심이 되었다.
 
중국의 많은 「Red Hacker」들은, 국가에 대한 비판자를 공격하고, 외국의 정부 및 기업의 사이트에 침입한다. 애국 해커라고 말하는 현상은 중국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예를 들면 러시아에도 존재한다. 러시아의 해커는 첩보 활동은 물론 비판자를 침묵시키기 위해 변경이나 봇넷을 많이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계속) (The Register 20111224)
<참고>
-www.theregister.co.uk
[박춘식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