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6:00 (수)
사이버위협 능동대응 기술 개발에 총 5년간 3,917억 원 투자 추진
상태바
사이버위협 능동대응 기술 개발에 총 5년간 3,917억 원 투자 추진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5.16 17: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보안 연구개발 예타 사업 설명회’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5월 16일 사이버보안 체계(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능동대응 기술 개발(R&D)’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사이버보안 체계(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능동대응 기술 개발 사업 기획안 소개 및 토론을 통해 사업에 대한 산·학·연의 관심과 협력을 유도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설명회 결과를 토대로 기획안을 보완하여, 올해 6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공모에 신청할 예정이다.

이번 예타 사업은 지능화・고도화되는 사이버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최근 챗지피티・6세대(6G)・양자기술 등 신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보안 위협이 등장하고, 지하웹(다크웹)・가상화폐를 기반으로 랜섬웨어 공격이 상업화되고 있으며, 국가 간 분쟁에서도 사이버공격을 활용한 사이버전이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등 사이버위협의 체계(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이버위협 대응 체계 또한 기존 보호, 탐지 위주의 수세적 방어 형태의 대응 전략을 넘어 위협 행위자의 식별, 사전 예방적 조치 강화 등 보다 능동적・적극적인 형태로 전환될 필요가 있으며, 본 예타 사업은 이를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업 내용은 △공격 억지, △선제 면역, △회복 탄력, △기반 조성 총 4개 전략 분야를 중심으로 기획되었으며, 사업 기간과 규모는 총 5년간 3,917억 원 규모다.

설명회는 정현철 보안‧블록체인 프로젝트관리자(PM)의 사업 추진 배경 및 목적에 대한 발표 및 4개 전략 분야별 기획위원회 분과위원장의 분야별 주요 기술개발 내용 발표와 함께, 참가자 패널 토의를 통한 산‧학‧연 의견수렴으로 진행되었다.

분과위원장은 ① (공격억지 분과) 성균관대 김기범 교수, ② (선제면역 분과) 고려대(세종) 김준섭 교수, ③ (회복탄력 분과) 고려대 한희 교수, ④ (기반조성 분과) 충북대 김태성 교수 등이다. 

패널토이 좌장에는 정현철 보안‧블록체인 PM, 패널로는 고려대 임종인 교수, 원유재 정보보호학회장, 조영철 정보보호산업협회 수석부회장, 문종현 지니언스 이사, 차영균 군 방첩사 국방보안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과기정통부 정창림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정부는 지난해 10월 ‘사이버보안’기술을 12대 국가전략기술 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으며, 최근 한‧미 동맹관계가 사이버공간까지 확대되는 등 사이버보안의 정책적 우선순위가 높아짐에 따라 지속적이고 전략적인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라며 “사이버보안 기술은 디지털 심화시대의 핵심 기반이자 국가 안보적 중요성을 갖는 필수전략기술인 만큼 산ㆍ학ㆍ연 전문가 및 국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