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05 (금)
KT, LTE-M 기반 IoT 자전거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KT, LTE-M 기반 IoT 자전거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데일리시큐
  • 승인 2016.05.25 14: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회장 황창규)는 25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알톤스포츠 본사에서 알톤스포츠, BC카드, KT 텔레캅, 동부화재와 함께 ‘IoT 자전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IoT 자전거’는 KT가 전국에 구축한 소물인터넷(LTE-M) 네트워크와 IoT 플랫폼을 활용해 자전거 도난방지를 위한 진동 및 알람, 정교화된 위치 추적, 배터리 완전 방전 예고 기능 등을 담은 솔루션이다.

‘LTE-M’은 KT가 전국망으로 구축한 글로벌 표준 네트워크 기술로 비콘, RFID, LoRa 등의 기술에 비해 커버리지나 안정성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면허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파수 간섭으로 인한 통신품질의 저하가 없이 전국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날 업무협약에서 ◇KT는 소물인터넷 통신모듈 제공과 정교화된 IoT 플랫폼 지원 ◇알톤스포츠는 전국 111개의 알톤바이크 클리닉을 활용한 IoT 자전거 보급 ◇BC카드는 Big Data 기반의 타켓 마케팅 ◇KT텔레캅은 도난분실 최소화를 위한 사업모델 개발 ◇동부화재는 자전거 도난보험상품 개발을 위해 서로 긴밀한 협조를 하기로 했다.
 
김형욱 KT 플랫폼사업기획실장은 “통신, 제조, 금융, 방범, 보험 서비스의 융합을 통해 고객들이 좀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자전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며 “향후, 물류배송, 명품가방, 고급악기처럼 도난의 위험과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물품에서부터 일반 사물 영역까지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데일리시큐 장성협 기자>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