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3:05 (목)
임종인 前 안보특보 “방산분야 특화된 보안체계 갖춰야”
상태바
임종인 前 안보특보 “방산분야 특화된 보안체계 갖춰야”
  • 장성협
  • 승인 2016.05.20 11: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청장 장명진)은 5월 20일 방위사업청 대회의실에서 전직원을 대상으로 갈수록 증대되는 방산기술보호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의식 고취를 위해 임종인 고려대학교 사이버국방학과 교수를 초청해 ‘IT융합 환경의 방산기술 보호 패러다임’ 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실시했다.
 
이번에 강연한 임종인 교수는 고려대학교에 정보보호대학원을 설립해 15년간 정보보호대학원장을 역임했으며, 사이버보안체계 강화 등을 위해 일반 대학교수 출신으로 대통령 안보특별보좌관으로 발탁돼 직무를 수행한 바 있는 정보보안 전문가다.
 
이번 강연에서 임종인 교수는 “방산기술에 대한 보안 통제 및 감사, 보안 기술의 지원, 정보 공유 등을 위한 방산분야의 특화된 보안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진단하고 “최근 보안위협은 시스템, 네트워크가 아닌 사람이 대상이므로, 보안 장비 및 기술보다 정책, 관리, 문화 중심의 방산기술보호 패러다임을 정립해야 하다”고 강조했다.
 
강연 이후 임종인 교수는 방위사업청 직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IT 융합환경의 방산기술보호와 관련해 심도 있는 토의를 나눴다. 특히 북한의 GPS 교란 및 사이버 해킹 등 안보위협이 급증하는 현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방산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방향 등 정보보안 문제 전반에 대해 토의했다.
 
방위사업청은 앞으로 방산기술보호 정책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외부 전문가 등을 초청해 격월 단위로 정례 방산기술보호 정책 세미나를 개최해 주제발표와 토의를 통해 수렴된 지식과 아이디어를 활용, 방산기술보호 기반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장성협 기자> shjang@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