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25 (목)
이노그리드, ‘재난안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2단계 사업’ 주관사 선정
상태바
이노그리드, ‘재난안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2단계 사업’ 주관사 선정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11.28 18: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기반 광역형 재난시스템 대응 체계 구축

이노그리드(대표이사 김명진)는 경상북도가 경쟁입찰 형태로 발주한 ‘재난안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2단계 구축사업’의 주관사로 선정돼 수주에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입찰공고와 엄선된 평가위원들의 자체심사를 통해 이뤄진 이번 수주의 사업기간은 2023년 5월 30일까지다.

이번 사업은 클라우드 기반의 광역형 재해재난플랫폼 구현을 통해 태풍-호우-지진-산불 등 다양한 유형의 재난발생 지역이자 급변하는 기후 변화로 관련 피해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상북도의 재해재난 상황에 한층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재난재해 발생 시 ICBMA(IoT, Cloud, Bigdata, Mobile, AI)로 일컬어지는 첨단기술 기반의 신속 유연한 대응체계를 수립하기 위해 도내 산재되어 관리 중인 IoT 장비들의 각종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자연재난(태풍·호우·지진·폭염 등)과 사회재난(산불·원전 등) 발생에 대비한 신기술을 적용하여 정확한 상황 판단이 가능하도록 구축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2.0 등 사회 전반의 변화에 따라 디지털 기술이 자연재난과 사회재난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핵심지원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디지털 혁신 방침에 따라 조기경보시스템, 스마트하천시스템, 둔치주차장 침수 알림시스템, 산사태 위험지구, 위험저수지 사업 등 IoT기반 국민안전 SOC 디지털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나 광역 단위 수집 및 활용의 표준화 체계는 상대적으로 미비하다는 지적이 줄곧 제기되어 왔다.

이에 경상북도는 이미 구축된 재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정부 및 유관기관과 연계하기 위한 광역 단위 표준 체계를 마련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수집, 확대될 재난데이터의 시군-광역-정부 및 유관기관과의 공동 활용 기반을 마련하고자 사업을 본격화하였다.

또한, 재난안전 스마트시티 플랫폼을 활용한 시군·광역·정부 및 유관기관과의 재난정보 공유를 통해 경상북도의 데이터 허브 역할을 도모하고, 도내 CCTV-항공-위성-드론-모바일 등 다양한 영상 인프라를 십분 활용하여 양질의 재난데이터 수집을 통한 경북형 재난 대응 스마트화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주요 사업범위로는 재난센터 데이터 수집, 재난정보 제공 대도민 서비스 구현, 항공-위성-드론 등 영상 활용 체계 확대 마련, 재난영상 실시간 송출을 위한 모바일 앱 구현, 지자체와 데이터 연계를 인프라 구축 등이다.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플랫폼 사업으로 스펙트럼 확장 채비를 갖춘 이노그리드는 다수의 스마트시티 및 재난재해 통합플랫폼 등의 실적 확보에 주력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사업 고도화도 꾀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사회 이슈로 급부상한 사회재난 관련 서비스 확대를 통해 자연 및 사회재난 시스템으로 운신의 폭을 키우고 있으며, 정교한 광역형 모델을 구현하여 유관기관과의 원활한 협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이노그리드 김명진 대표는 “이번 사업 수주로 클라우드 기반 광역형 재난시스템 대응 체계 구축이라는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라며 “고도의 기술력에 기반한 전문인력 풀(pool)을 보유한 이노그리드만의 경쟁력을 발판으로 재해재난 공공 대민 서비스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첨병 역할에 적극 나설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