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6:35 (화)
노조미네트웍스, ‘SANS 2022 OT/ICS 사이버 보안 보고서’ 발표
상태바
노조미네트웍스, ‘SANS 2022 OT/ICS 사이버 보안 보고서’ 발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11.15 11: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T 환경에 대한 사이버 위협이 여전히 높은 가운데 기업들의 보안 방어도 강화돼”

노조미네트웍스(지사장 박지용)는 오늘, 사이버 교육 및 인증 기관인 SANS 인스티튜트(SANS Institute)에 의뢰해 진행한 ‘SANS 2022 OT-ICS 사이버 보안 보고서’ 결과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공격자들은 제어 시스템 구성 요소를 타깃으로 삼고 있으며 여전히 ICS 사이버 보안 위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지난해부터 보안 태세를 대폭 강화했으나, 이러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1/3 이상(35%)은 조직이 침해를 당했다는 사실과 엔지니어링 워크스테이션에 대한 공격이 지난 12개월간 2배로 증가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보고서 발표를 위해 방한한 노조미 네트웍스의 공동 설립자이자 CPO인 안드레아 카르카노(Andrea Carcano)는 “지난해 노조미 네트웍스 연구원들과 ICS 사이버 보안 커뮤니티는 인컨트롤러(Incontroller)와 같은 공격이 기업 네트워크의 기존 타깃을 넘어 OT를 직접 목표로 삼는다는 점을 발견했다. 공격자들이 ICS 기술을 활용하고 있지만, 우리는 견고한 방어를 위한 전문 기술과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설문조사에 의하면 더 많은 조직들이 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이 위험을 최소화하고 회복력을 최대화하기 위한 조치를 지금 바로 취할 것을 권한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한국의 많은 기업과 기관들이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나 핵심 요소인 보안, 특히 OT 보안에 대한 준비가 이뤄지고 있는지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한국을 중요한 시장으로 주목하고 있는 노조미 네트웍스는 한국 기업들이 사이버 위협에 적절히 대응하며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