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8 04:05 (목)
다국적 기업 84%, 중요 데이터 없이 주요 의사 결정 내려
상태바
다국적 기업 84%, 중요 데이터 없이 주요 의사 결정 내려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2.11.07 20: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비바, 글로벌 보고서 ‘커넥팅 더 퓨처’ 발간

아비바(한국대표 오재진)가 글로벌 보고서 ‘커넥팅 더 퓨처(Connecting the Future)’를 발간하고, 기업 경영진 10명 중 8명 이상이 주요 경영 의사 결정시 자사의 공장과 자산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 가시성과 이해도 없이 이루어진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유럽-중동 지역의 화학, 제조 및 전력 산업에서 연간 매출이 5,000만 달러(원화 약 707억원) 이상인 글로벌 기업 임원 65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하며, 웨이크필드 리서치(Wakefield Research)와 함께 진행했다.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글로벌 경영난의 끝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 기업 임원 중 87%는 향후 1년 동안 기업의 산업용 디지털 솔루션에 대한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는 증가하는 경제 불확실성과 지정학적 불안정성, 기록적인 인력난 및 공급망 붕괴라는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결정을 수립할 때 통합된 데이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석유 및 가스, 에너지, 제조, 유틸리티와 운송과 같은 주요 산업 전반의 선두기업들 또한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기업이 공급망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 향후 1년간 가장 많이 투자할 분야는 애널리틱스 및 AI, 산업용 IoT, 클라우드 컴퓨팅과 에지 컴퓨팅 솔루션이 될 전망이다.

◇기업은 대부분의 비용을 클라우드, 애널리틱스 및 AI에 투자하여 주요 비즈니스 도전과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기업들은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관리 인프라, 유연한 업무 옵션, 애널리틱스 및 AI 등에 있어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을 모색하고 있다. 고위 경영진 5명 중 3명 이상이 향후 1년간 최우선으로 투자를 늘려야 하는 영역으로 클라우드 컴퓨팅(63%)과 애널리틱스 및 AI(62%)를 꼽았으며, 응답자의 98%가 클라우드 역량을 통한 기존 산업 엔지니어링 및 업무 프로세스의 확장이 필수적이라고 답했다.

◇화학 산업은 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디지털에 우선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몇 년간 화학 선도 기업 중 62%가 산업용 디지털 솔루션에 대한 투자를 늘리거나 본격화했다. 이는 다른 산업군의 디지털 솔루션 투자 증가율 대비 훨씬 높은 결과이다. 화학 산업의 투자 증가 계획은 해당 산업 종사자의 33%(타 산업은 23%)가 향후 1년간 직면할 가장 중요한 문제로 꼽은 환경 규제 및 지속가능성 요구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이 될 수 있다.

◇극심한 인력난은 산업 디지털 이니셔티브에 갑작스러운 위협으로 다가왔다. 산업 내 절반에 가까운 기업(46%)이 기업의 산업 디지털 우선순위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갖춘 인재를 찾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답변했다. 또한, 산업 내 거의 절반(47%)의 기업이 공장 현장 근로자와 운영 및 생산 관련 종사자들이 기존의 업무 현장 및 일정 외에서도 업무가 가능하도록 하여 더 많은 근무 기회 제공하며 향후 1년간 많은 투자를 할 예정이다.

◇사업부 안팎으로의 정보 공유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업 임원의 약 45%가 조직의 수익 및 지속가능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위 디지털 이니셔티브 중, 개방적이고 상호 운용 가능한 정보 공유 생태계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와의 정보 공유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 답했다. 실제로 경영진은 개방적이고 어디든 적용가능한 정보 공유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이점은 효율성 및 혁신성 향상(48%), 직원 만족도 향상(45%), 타사와의 경쟁력 유지(44%)라고 대답했다.

아비바 킴 쿠스토(Kim Custeau) 포트폴리오 총괄 부사장은 “현재 산업 업계는 비용 상승, 탈탄소화, 공급망, 인력난에 이르기까지 복잡하고 계속해서 변화하는 경제적 도전과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기업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통해 활용성이 높은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활용해 현재 직면한 도전과제에 대처할 수 있다”라며 이어 “업계 선도 기업들은 효율적인 부서 간 연결과 협업, 그리고 미래 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부문별 특화 AI로 구성된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투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선도 기업들은 빠르게 진화하는 오늘날의 산업 환경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민첩성, 탄력성 및 지속가능 역량을 얻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