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0:40 (금)
KCIM(케이씨아이엠), 빌딩정보모델링(BIM) 분야 국제표준인증 취득
상태바
KCIM(케이씨아이엠), 빌딩정보모델링(BIM) 분야 국제표준인증 취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2.10.05 15: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KCIM

KCIM(케이씨아이엠)은 영국왕립표준협회(BSI)로부터 빌딜정보모델링(BIM) 분야 국제표준인 'ISO 19650:2018'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세계적으로 BIM을 활용한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공신력 있는 국제 표준의 필요성이 대두되자 국제표준화기구(ISO) 창립 멤버인 영국왕립표준협회(BSI)는 지난 2018년 12월 발행된 빌딩정보모델링(BIM)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는 표준으로 ISO 19650를 제정했다. 

정보모델 요구사항, 정보 제공 라이프사이클, 프로젝트와 자산 정보관리 기능 및 정보 제공 팀 능력 및 역량 등을 심사해 기준을 통과한 경우에만 ISO 19650 인증을 부여하고 일회성 평가에 그치지 않고 매년 사후 심사를 거쳐 인증 유지 여부를 결정한다. BIM 관리 체계의 일관성이나 개선사항의 지속적인 반영 등 객관적인 검증을 거쳐 인증 효과가 유지된다.

ISO 19650 인증을 획득하여 스마트 건설 기업으로서 BIM에 대한 전문성을 공인받게 된 KCIM은 BIM 운영 체계에 관한 국제 기준을 준수하고 데이터를 관리 및 BIM 표준 자료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사진제공=KCIM

또한 BIM 자산의 재사용 및 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객관적인 지표를 도입하고 업무 목표 달성률을 측정, 평가하여 전체 BIM 프로젝트의 효율성마저 제고할 방침이다. 

KCIM 김승혁 대표이사는 “BIM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최근 미국 법인을 설립했는데 국제표준 ISO 19650를 획득하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도 BIM 수행 프로세스에 대한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강화하여 스마트 건설 기업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KCIM은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ISO 9001을 취득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가동하며 경영 전반에 대한 품질 시스템의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