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3:55 (목)
마크애니, 무인점포 대응형 학습용 데이터셋 구축 본격화
상태바
마크애니, 무인점포 대응형 학습용 데이터셋 구축 본격화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9.14 14: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평대 데이터수집 세트장 마련, 무인점포 이상행위 학습용 데이터 6종1,200 클립 이상 구축 계획
편의점 형태 무인매장 세트장 전경 및 이상행위 촬영 사진
편의점 형태 무인매장 세트장 전경 및 이상행위 촬영 사진

마크애니(대표 최고)는 무인점포 내 이상행위를 감지하는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영상보안시스템 설계를 완료하고 핵심 기술 개발에 돌입했다고 14일 밝혔다.

마크애니는 지난해 4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하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무인점포 환경 대응형 2D·3D 영상 통합분석기반 지능형 영상보안시스템 기술 개발’ 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현재 공동연구기관인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과 함께 사업을 수행 중이다.

해당 사업은 무인점포 내부 보안 사각지대 해소가 가능하도록 인공지능 기반 영상보안시스템 개발이 목표다. 시스템 개발이 완료되면 무인매장에 클라우드 형태로 도입된다. 마크애니는2D영상 분석 기반 이상행위 알고리즘 설계와 딥러닝 영상분석기술 개발을 담당하고 KETI는 3D 영상 분석 기반 이상행위인지 핵심 기술 개발을 담당한다.

1차 연도에 목표한 2D 영상 기반 이상행위 인지 알고리즘설계를 완료한 마크애니는 사업 2년 차인 올해 딥러닝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무인점포 대응형 소비자 행동학습용 데이터셋을 구축한다.

마크애니는 무인점포에 대한 학습데이터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100평 규모의 편의점 형태 무인매장 세트장 및 무인카페를 마련하고 무인점포 환경에 맞춘 이상행위 시나리오와 전문 액터를 통해 이상행위 데이터를 수집한다. 수집한 데이터는 정제 및 가공, 데이터 학습, 품질 검증하여 이상행위 인지 핵심 기술개발에 필요한 데이터의 적합성을 높일 수 있다.

2023년 개발 완료 예정인 2D·3D 영상 기반 무인점포 이상행위 감지 기술개발이 완료되면 기존 2D 영상만을 이용했을 때보다 2D·3D 통합 인공지능이 이상행위를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게 된다.

마크애니 최고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증가와 인건비 부담으로 편의점, 대형마트 등 소매업 전반에 무인점포 가속화가 진행 중이다”라며 “무인점포학습용 데이터셋과 딥러닝 알고리즘 구축을 통해 무인점포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건·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