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30 (금)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국내 스타트업 지원하는 ‘마이크로소프트 런처’ 공식 출범
상태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국내 스타트업 지원하는 ‘마이크로소프트 런처’ 공식 출범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8.29 15: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저 크레딧, 깃허브, 비주얼스튜디오, M365 등 개별 스타트업 지원
8월 29일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서 열린 ‘마이크로소프트 런처’ 출범 기자간담회에서 아흐메드 마즈하리(Ahmed Mazhari)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 사장(왼쪽),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가 발표하고 있다.
8월 29일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서 열린 ‘마이크로소프트 런처’ 출범 기자간담회에서 아흐메드 마즈하리(Ahmed Mazhari)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 사장(왼쪽),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가 발표하고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한국 스타트업의 성장 여정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런처(Microsoft Launcher)’를 29일 공식 출범시켰다.

CB인사이트에 따르면 아시아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벤처 거래 규모를 기록했다. 또 한국, 중국, 인도를 포함한 아시아 3개국이 2021년 유니콘 스타트업을 가장 많이 배출한 상위 10개국에 포함되는 등 아시아에는 다양한 혁신 스타트업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

이런 상황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올해 초 스타트업이 번창할 수 있는 건전한 생태계를 조성, 유지하기 위해 전 세계 수천명의 창업자들로부터 받은 실제 피드백을 기반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스타트업 파운더스 허브(Microsoft for Startups Founders Hub)를 설립했다.

여기에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국내 상황에 맞는 특별한 혜택을 추가한 ‘마이크로소프트 런처’를 29일 공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 런처는 업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기술적, 금전적 혜택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이 직면한 문제를 전폭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창업자의 배경, 위치, 진행 과정 등에 관계없이 아이디어가 있는 소프트웨어 기반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 중심의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가입 신청 가능하다.

먼저 마이크로소프트 런처는 애저 크레딧, 라이선스 및 기술 지원을 포함 개별 스타트업에 최대 5억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한다. 크레딧은 아이디어(Ideate), 개발(Develop), 제품 출시 및 고객 확보(Grow), 시장 확장(Scale) 등 단계에 따라 최대 2억원(미화 15만달러) 상당까지 차등 지급한다. 깃허브, 비주얼 스튜디오, 마이크로소프트 365, 파워플랫폼, 다이나믹스 365 등 개발자 및 비즈니스 도구도 1년간 무상 지원한다.

현존하는 최고의 자연어 처리 모델인 오픈AI의 GPT-3를 신규 제품 구축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회도 열려 있다. 별도 신청을 통해 선정된 스타트업은 130만원(미화 1천달러) 상당 오픈AI 크레딧, 3개월간의 오픈AI API 혁신 라이선스, 오픈AI의 전문가 무료 컨설팅 등을 지원받는다.

스타트업을 위한 다양한 학습 기회도 마련했다. 온라인 학습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런(Microsoft Learn)에서는 연중무휴 1:1 기술 자문이 가능한 세션과 다채로운 콘텐츠가 포함된 스타트업 중심 교육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 멘토 네트워크를 통해서는 제품 로드맵부터 비즈니스 계획, 운영 등에 대한 전문가 피드백과 기술 조언도 얻을 수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파트너 생태계를 활용한 실질적 지원도 눈에 띈다. 개발자 역량 평가 및 채용 추천 플랫폼 슈퍼코더와 협력, 개발자 채용에 대한 스타트업의 어려움을 해소한다. 일부 10인 이내 규모의 스타트업에는 서울과 부산에 위치한 코워킹 플레이스 입주 기회를 제공, 초기 6개월간의 임대료 부담을 덜어준다. 이 밖에 글로벌 벤처캐피털과의 미팅 주선을 통해 IR 역량 강화, 실제 투자 유치 지원 등 IR 피칭 기회도 함께 마련한다.

아흐메드 마즈하리(Ahmed Mazhari)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 사장은 “아시아는 현재 글로벌 혁신 파워하우스이며, 스타트업은 그 혁신의 중심에 있다. 특히 한국은 불과 3년 전과 비교해 유니콘 기업이 2배로 늘고 창업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는 등 아시아의 새로운 스타트업 허브로 부상하고 있다”라며 “오늘 공개한 마이크로소프트 런처는 신뢰할 수 있는 엔드-투-엔드 기술 스택 제공 등을 통해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힘을 실어줄 것이며, 한국 스타트업의 혁신과 글로벌 확장을 가속화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이지은 대표는 “한국의 디지털 혁신 역량과 성장은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글로벌에서 한국의 역할과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일 우리만의 디지털 네이티브 생태계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라며 “마이크로소프트 런처를 통해 국내 유망 스타트업들이 기술적 또는 금전적 제약 없이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공식 사이트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런처 참여 희망 기업을 상시 모집할 계획이다. 마이크로소프트 런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