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8:10 (수)
“모두를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출간
상태바
“모두를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출간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8.22 20: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TC 개념부터 가상화, 컨테이너, CI/CD, AWS 프로그래밍까지

신간 “모두를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이 출간됐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발달하면서 많은 기업이 IT 생태계 기반을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하고, 클라우드 기반의 프라이빗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모두를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해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가상머신, 가상화, 컨테이너 같은 기반 기술을 살펴보고,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한 CI/CD와 데이터 센터의 응용도 함께 다룬다. 학습 내용은 실습으로 확인할 수 있고, 모든 실습은 버추얼박스를 이용하여 컴퓨터 한 대로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가상머신과 도커, 쿠버네티스와 같은 컨테이너에 대한 실습 예제뿐만 아니라 AWS에서 제공하는 API를 활용하여 가상머신을 동적으로 컨트롤하는 방법까지 포함한다.

많은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일환으로 IT 생태계 기반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있다. 특히 팬데믹 영향으로 4차 산업혁명이 앞당겨졌고 클라우드의 중요도는 더욱 높아졌다. 이것이 우리가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에 대해 알아야 하는 이유다.

새롭게 구축하는 IT 생태계는 물론 기존의 IT 자원도 클라우드로 전환을 꾀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은 모든 IT 종사자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소양이 되어가고 있다. 이 책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HTC라는 일관된 관점으로 풀어내고 있다. 다양한 클라우드 기술의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으로 클라우드 기술을 실무에 어떻게 응용해서 쓸 수 있을지를 깨우쳐준다.

1~3장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 개념부터 역사와 모델 그리고 HTC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특히 이 책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HTC의 관점에서 풀어낼 것인데, HTC에 대한 기본 개념과 사용 예를 살펴보며 HTC를 이해하고 HTCondor 작업을 어떻게 만드는지 살펴보면서 앞으로 배울 것들의 기초를 다진다.

4~7장에서는 버추얼박스를 기반으로한 HTCondor 클러스터에 대해 살펴본다. HTCondor의 생성부터 Master 노드, 워커 노드를 구성하여 실제 HTCondor 클러스터를 활용한 작업 처리까지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자동화 기반 HTCondor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대규모 클러스터를 관리하는 데 있어 효율적인 방법을 익힌다.

8~17장에서는 총 4개의 파트로 나누어 클라우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기술과 개념을 익히고 실습한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AWS를 활용한 가상머신 생성과 동적 자원 관리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아보고, 두 번째 파트에서는 가상화 기술에 대해 심도있게 알아본다. 세 번째 파트에서는 앞에서 알아본 가상화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머신을 통한 마이그레이션 기술, 오픈스택 구축을 실습한다.

18~19장에서는 앞에서 배운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도커와 젠킨스를 이용한 CI/CD 파이프라인 구성과 클라우드 기술의 데이터 센터 활용에 대해 알아본다. 젠킨스 연동을 통해 최종적으로 배포 인스턴스 설정 및 테스트를 진행하고, 데이터 센터 구조를 이해하고 효율적인 IT 인프라 구축과 클라우드 연결 기술에 대해 실습한다.

한편 ”모두를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저자 노서영은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LG전자 책임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국가슈퍼컴퓨팅본부 대용량데이터허브센터 센터장, 미국 페르미국립가속기연구소 방문연구원을 지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