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6:25 (금)
사이버범죄, 지역에서 73% 발생..정보보호 산업은 서울에만 집중, 지역 정보보호 사각지대 해소돼야
상태바
사이버범죄, 지역에서 73% 발생..정보보호 산업은 서울에만 집중, 지역 정보보호 사각지대 해소돼야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7.21 14: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지역 정보보호 생태계 조성 세미나’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원태)은 최근 지방을 대상으로 확산하는 사이버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 정보보호 생태계 조성 세미나’(이하 ‘세미나’)를 7월 21일 개최하였다.

세미나에는 16개 광역 지방자치단체(서울 제외)와 권역거점 지역산업 진흥기관, 10개 지역 정보보호지원센터, 지역 정보보호 산업계 및 학계 등 10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지역 산업의 보안 내재화 필요성과 최근 보안위협 트랜드에 대해 살펴보고, 현 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지역 거점 정보보호클러스터’에 대한 계획을 공유하였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광주과학기술원 공득조 교수는 ‘지역 전략산업 현황 및 보안내재화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하였다.

공득조 교수는 디지털 경제·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각 지역은 전통산업과 디지털의 융합을 모색하는 한편, 인공지능·핀테크 등 디지털 신산업을 지역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 중이라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지역의 중소기업 등 산업체가 해킹, 랜섬웨어 등 사이버피해를 입지 않도록 산업 육성 초기 단계부터 보안을 내재화하여 안전한 산업 성장을 도모할 필요가 있음을 당부하였다.

두 번째 발제자인 엔시큐어 문성준 대표는 “최근 보안위협 및 대응 현황’에 대해 발표하며, 글로벌 사이버범죄 피해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사이버공격의 목표가 불특정 다수에서 특정 기업·기반시설로 이동하고, 서비스형 랜섬웨어, 인공지능 기반 탐지 회피 등 수단이 진화하면서 사이버위협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수준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이버범죄 피해 규모는 2019년 약 5.2조 달러, 2021년 약 7조 달러,  2025년에는 약 10.5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응해 변화하는 사이버위협 환경에 적합한 보안 정책 수립과, 정보보호산업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 

또한 과기정통부 정은수 정보보호산업과장은 국정과제로 새롭게 추진 중인 ‘지역 거점 정보보호클러스터 구축 계획’에 대해 발표하였다.

최근 지방(서울 외)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침해 사고가 증가하고 있으나, 정보보호 기업, 인력 등이 서울에 편중되어 지방은 사각지대에 놓인 실정이다. 경찰청 조사에 따르면, 2020년 침해사고는 2018년 대비 1.5배 증가했으며, 서울 외 지역에서 73%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정보보안 기업의 67%(356개/531개), 인력의 64%(10,176명/15,832명)가 서울에 편중돼 있다. 

또한, 지역 기반의 전략산업과 디지털이 융합됨에 따라 안전한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정보보호내재화가 필수 요건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지역 거점 정보보호클러스터는 지역 내에서 자생하는 정보보호산업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개 초광역권(충청, 전라, 부울경, 대구·경북) 단위로 정보보호클러스터를 구축하여, 각 권역 내 전략산업에 특화된 정보보호 수요 창출, 기업 육성, 인재 양성, 기반 조성 등을 유기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김정삼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최근 수도권 외 지역에서도 디지털 전환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보안 위협이 증가하고 있지만, 지방은 상대적으로 보안 위협에 취약한 상황이다”라며 “과기정통부는 지역의 정보보호 내재화를 위한 논의를 지속하는 한편, 지역 거점 정보보호클러스터 등 지역 사이버보안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