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55 (목)
경찰 모두가 테러 감시자가 된다...테러 관련 책자 일선 배부
상태바
경찰 모두가 테러 감시자가 된다...테러 관련 책자 일선 배부
  • 장성협
  • 승인 2016.04.25 16: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 대테러 예방 포켓매뉴얼 책자 7만부 제작 배부
경찰청(청장 강신명)은 북한의 핵실험, 벨기에 브뤼셀 공항, 지하철 테러등 전 세계적으로 테러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지역경찰, 교통, 형사, 외사등 전 경찰관이 간편하게 휴대하고 대테러 순찰 요령등 쉽게 체득할 수 있는 테러예방 포켓매뉴얼 책자 7만부를 제작해 전국 경찰관서 및 경찰 교육기관에 배부했다.
 
포켓매뉴얼 주요 내용으로 다기능, 다목적 대테러 예방순찰 및 조치요령, 테러취약시설 체크리스트, 테러신고 시 조치요령, 화생방테러 시 오염통제선 설정 등 핵심적인 실무 내용이 담겨 있다.
 
또한 테러범 의심물체 식별요령 및 대형 쇼핑몰, 공연장 같은 테러취약시설 관계자 협조사항등 경찰뿐만 아니라 일반 다중이용시설 관리자들이 알아야 할 내용을 포함시켰다.
 
테러취약시설 관계자가 참고해야 할 사항으로 테러범의 외형적, 행동적 특징은 마스크나 수염, 모자 등으로 얼굴을 가리고, 다중이 모인 시설 내에서 가방 등을 실수인 척 방치하고 이탈하거나, 경찰이나 보안요원을 의도적으로 피하는 등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차량 앞뒤 번호판이 다르거나, 차량바퀴가 심하게 내려앉은 경우, 장시간 방치차량 등 폭발물 적재차량이 의심되는 경우, 우편물에서 아몬드, 복숭아향 등 화학작용제 특유의 냄새가 나는 경우 폭탄등 테러의심물체를 의심해 봐야 한다.
 
또한 다중이용시설에서는 자체 순찰시 주요 의자 밑, 버려진 가방 등을 확인하고, 주위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거나 제한구역 등을 배회하는 자가 있는지 여부 등을 확인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경찰청은 앞으로도 전국 일선 경찰관들의 대테러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높여 테러예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장성협 기자> shjang@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