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30 (금)
블랙베리, 전 세계 2억 1500만 대 이상의 차량에 블랙베리 QNX 탑재돼
상태바
블랙베리, 전 세계 2억 1500만 대 이상의 차량에 블랙베리 QNX 탑재돼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6.28 15: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베리 QNX 로열티 수익 백로그, 전년 대비 14% 증가

블랙베리는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의 조사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2억 1500만 대 이상의 차량에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가 탑재됐다고 밝혔다.

블랙베리는 BMW, 보쉬, 콘티넨탈, 혼다, 메르세데스-벤츠, 토요타, 비스테온 등 업계 전반의 주요 OEM 기업 및 대기업이 신뢰하는 차량용 안전 인증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시장의 선도 기업이다. 오늘날 성공을 거두고 있는 상위 25개 전기차 OEM 기업 중 24개의 기업은 차세대 소프트웨어 정의형 차량 생산을 위해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블랙베리는 블랙베리 QNX 로열티 수익 백로그(backlog)가 2023 회계연도 1분기 말에 약 5억 6천만 달러로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약 4억 9천만 달러에서 14% 증가한 수치다. 백로그 메트릭은 블랙베리 QNX의 로열티 비율과 설계 수명 동안 예상되는 수량의 현재 예측치를 통해 매년 계산된다.

한편, 블랙베리 QNX는 최근 앱티브, 덴소, 포드, GM, 현대, LG전자, 마그나, 볼보 등 업계 선두 기업들과 함께 디자인 부문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로저 랭크토트(Roger Lanctot)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의 커넥티드 모빌리티 담당 이사는 “블랙베리는 전 세계 수백만 대의 차량에 탑재된 안전에 중요한 차량용 소프트웨어를 위한 최고의 선택이다. 이는 업계 최고의 전략과 비전을 반영한 선택이다”라며 “지난 7년 동안 블랙베리는 급변하는 시장에서 입지를 유지하고 성장했으며 혁신적인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제공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존 첸(John Chen) 블랙베리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블랙베리가 안전에 중요한 임베디드 차량용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2013년 1600만 대에서 현재 2억 1500만 대 이상으로 증가시켰고 시장의 선두주자가 되었다”라며 “연결형 자율주행 차량은 스마트 시티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블랙베리가 집중하는 두 개의 핵심 시장인 IoT와 사이버 보안이 상호적이고 결합된 시장으로 통합됨에 따라 자동차 업계에서 블랙베리의 이와 같은 성장은 스마트 시티의 실현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는 자동차 시장에 출하되는 블랙베리 QNX 제품 수와 블랙베리 QNX 제품 및 기술을 탑재한 차량 수를 기반으로로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차량의 수를 파악했다. 자동차 ECU에 통합되어 사용되는 대다수의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 제품은 단위 로열티 기준으로 라이선스가 부여된다.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에는 QNX Neutrino OS, QNX Platform for ADAS, QNX OS for Safety, QNX CAR Platform for Infotainment, QNX Platform for Digital Cockpits, QNX Hypervisor 2.2 and QNX acoustics middleware가 포함된다.

블랙베리 QNX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블랙베리 QNX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