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2:45 (수)
KITRI,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BoB) 10주년 백서‘ 발간
상태바
KITRI,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BoB) 10주년 백서‘ 발간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6.16 14: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정보기술연구원(원장 유준상, 이하 KITRI)은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이하 BoB) 10년의 역사를 기록한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BoB) 10주년 백서(이하 백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BoB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KITRI가 주관하는 정보보안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이끌어 나갈 사이버 보안 분야 핵심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이다.

2012년 제1기 60명에서 시작하여 이후 2021년 제10기 수료까지 모두 1,454명의 화이트햇 해커를 양성·배출했으며, 수료생들은 세계 최고의 해킹방어대회 DEFCON 2회(2015년, 2018년) 우승을 비롯하여 국내외 대회입상, 취약점 제보, 기술 및 논문발표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백서는 BoB의 지난 10년 동안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기록했다. 백서의 주요 콘텐츠는 BoB 소개부터 출범 배경, 교육 대상, 교육 과정, 교육 내용, 교육 성과, 수료생 현황, 청사진으로 BoB의 A to Z를 기록했고 국문판과 영문판으로 펴냈다.

유허준 센터장은 “국내 정보보안 분야의 발전과 함께 한 BoB에 대해 궁금해하고 문의하신 분이 많았다. BoB를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전국의 공공 및 대학 도서관에 배포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유준상 원장은 “BoB를 통해 10년간 배출한 1,454명의 인재들은 국제적인 활약으로 전 세계에 널리 이름을 알린 것을 비롯하여 정부와 민간기업의 주요 사이트에서 사이버 보안의 핵심으로 활동하고 있다”라며 “지난 10년을 토대로 세계를 선도할 대한민국 사이버 보안의 미래를 준비해 나갑시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