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9:25 (금)
한국인터넷진흥원, ‘2045 미래사회@인터넷‘ 발간
상태바
한국인터넷진흥원, ‘2045 미래사회@인터넷‘ 발간
  • 데일리시큐
  • 승인 2016.04.20 16: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은 미래 30년에 대한 예측의 정확성보다도 미래사회에 우리가 직면할 도전과 문제들을 식별하고 실천해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2045 미래사회@인터넷‘을 발간하여 사람 중심의 행복한 미래인터넷사회 구현을 위한 5대 핵심가치를 도출하고 가치 구현을 위한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5대 핵심가치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창의‘ ◇보편적 기회를 제공하는 누구에게나 열린 ‘평등‘ ◇경험과 지식 등 모든 것을 연결하는 ‘공유‘ ◇보다 행복한 삶을 보장하는 ‘안전’ ◇신기술의 사회적 이슈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배려하는 자유, ’책임‘ 등이다.
 
핵심가치 구현을 위한 대응 방안으로는 ◇창의력 증진을 위한 디지털 지식 창고 구축 ◇기술, 서비스, 교육 등에 대한 보편적 접근 기회 제공 ◇공유경제 체제 변화에 따른 법제도 정비 ◇안전 거버넌스 체계 구축 ◇ICT 개발자를 위한 윤리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꼽았으며 인공지능, 로봇 등 신기술 발전에 따른 급속한 사회변화 국면에서 우리가 대처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인공지능, 로봇 등 최첨단 기술이 산업 현장에 적용될 경우 발생하게 될 노동시장 축소에 대응하기 위해 인간 노동자 최소 고용 기준을 기업의 사회적 책임지수에 포함하여 글로벌 노동시장 규범으로 정립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와 함께 점차 규모와 활용도가 높아지는 빅데이터의 정보 오염 방지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한 기술과 제도 마련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았다.
 
한국인터넷진흥원 백기승 원장은 “기술을 넘어 사람이 행복한 미래사회 구현을 위해서는 사회 곳곳에 미래 변화에 이정표를 마련하고 대응해 나가야 한다”면서 “사회 각 분야와의 협력과 고민을 통해, ICT 기반 미래사회에 대한 길라잡이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도서 전문은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편 한국인터넷진흥원은 미래사회 전망과 핵심가치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4월 26일(화) 강남구 네이버 D2 스타트업 팩토리에서 ’2045 미래사회@인터넷‘ 북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컨퍼런스에는 미래 ICT 기술 발전과 대응에 관한 강연과 패널토론 등이 진행되며 가상현실기기 조립, 로보틱스툴 활용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참가신청은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가능하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