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00 (금)
미스터아빠, 중소상인 위한 도심형 신선소분센터 운영
상태바
미스터아빠, 중소상인 위한 도심형 신선소분센터 운영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2.05.23 12: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상공인상생협동조합연합회 김부승 회장(앞줄 좌5번째), 주식회사 미스터아빠 서준렬 대표(앞줄 좌4번째)와 수퍼마켓협동조합, 나들가게협동조합, 소상공인연합회장, 한국수퍼마켓연합회 관계자와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17일, 롯데씨티호텔구로 4층 에메랄드룸에서는 ‘도심형 신선소분센터’ 사업설명회가 있었다. 

이날 행사에는 슈퍼 마트 단체장 및 소상공인 임원 100여명이 참석하였다. 행사를 주관한 중소상공인상생협동조합연합회(회장 김부승)와 주식회사 미스터아빠(대표 서준렬)는 이날 행사를 통해 경기도 김포 운양 소재에 건립한 ‘도심형 신선소분센터’에 대한 사업 소개를 참석자 전원에게 킥오프 및 자료 공개했다. 

‘도심형 신선소분센터 MSC(Micro Subdivision Center)’는 중소상공인상생협동조합연합회(이하 ‘중소상생연합회’)가 가진 전국 슈퍼 마트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과의 네트워크와 산지 로컬푸드 소싱 및 식품 공급력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미스터아빠의 경쟁력으로 운영되는 유통혁신 모델이다.

최근 고객의 딜리버리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확대되고 있는 도심형 물류센터 MFC(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의 시장 확대에 발맞추어, 도심으로 신선식품을 안전하고 신선하게 풀필먼트 하겠다는 것이 도심형 신선소분센터 설립 취지이다. 

약 40조 이상의 슈퍼 마트 시장과 50조 이상의 식자재 시장에 종사하는 참석자들은 특히 소분화 작업이 된 농축수산물과 가공 간편조리, 안주류 등의 상품과 간편 수발주한 시스템에 관심이 컸다. 이로인해 행사장 앞에 마련된 도심소분센터 상품 소개 부스에는 관련 문의로 북새통을 이뤘다. 

김부승 중소상생연합회 회장은 ”최근 온라인쇼핑과 해외직구의 급성장과 내수 위축 장기화 상황에서 신선소분센터가 슈퍼 마트 사업자들에게는 상품력 강화와 자생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날로 다르게 바뀌고 있는 소비패턴에 신선소분센터가 적극 대응하여 중소상인과 슈퍼 마트 경영주를 돕겠다“라고 말했다.

미스터아빠 서준렬 대표는 “미스터아빠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매일 모으고 있는 푸드 데이터는 먹거리 쇼핑의 중요 데이터이다. 이를 소싱하고 소분하여 슈퍼 마트에 적합한 상품으로 제공하는 소싱력과 간편형 IT수발주 시스템, 자동 소분화 라인, 포장설비 등을 통해 40조 슈퍼마트 시장의 고도화를 선도하겠다”라고 말ㅛ 다. 

서울남서부수퍼마켓협동조합 이윤근 이사장은 “신선소분센터가 생산자로부터 직접 구매한 로컬푸드가 소분작업 등을 거쳐 도심으로 공급된다면 동네 소비자로부터 근접거리에 위치해 있는 슈퍼마켓과 마트에는 큰 경쟁력이 확보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남서부, 부천, 관악 등 수퍼마켓협동조합 이사장, 동작구, 금천구, 안산시 등 나들가게협동조합 이사장, 구로구 동작구 소상공인연합회장, 한국수퍼마켓연합회 임원배 (전)회장, 중소상생연합회 박래섭 명예회장, 김월성 총괄이사 등 50여명의 주요 내외빈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