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3:30 (토)
‘제20회 ITRC 인재양성대전 2022’, 서울 코엑스서 개최
상태바
‘제20회 ITRC 인재양성대전 2022’, 서울 코엑스서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4.19 16: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ICT연구센터 사업 28개 대학 50개 연구센터 성과 전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원장 전성배)은 4월 20일(수)부터 22일(금)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제20회 ITRC 인재양성대전 2022’를 개최한다(개회식 20일 오전 9시 50분, 서울 코엑스 3층 C홀).

인재양성대전에서는 국내 28개 대학에서 운영 중인 50개 ITRC가 참가해 대표적 연구 성과와 보유기술을 전시한다. 인재양성대전에서는 우수 R&D 성과 전시는 물론 기업가 정신 교육 우수사례 공유, 기업-대학 간 공동연구 성과 등을 공유하고 관람객들이 다양한 그룹으로 구성된 부스운영을 통해 체험해볼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전시 부스는 ◇인공지능 플랫폼·서비스 ◇ICT 의료·헬스 ◇실감형 SW·콘텐츠 ◇안전·보안·블록체인 ◇ICT 산업융합·지능형반도체 ◇ICT 인프라 등 6개의 주제로 구성됐다.

각 그룹별 전시 부스에서는 ICT융합을 위한 5G네트워크, 지능형 플랫폼,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을 이용한 기술, IoT·인공지능·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보안 서비스, 항공, 농업, 디지털,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 플랫폼 등을 전시한다.

전시는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ICT 기술을 전시해 관람객들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기술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관람객은 AR, 인공지능을 이용해 자기만의 독창적 캐릭터생성 기술을 경험해볼 수 있다. 또한, VR·메타버스 등을 이용해 구축된 가상현실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으며, 블록체인플랫폼, 무인시스템 등의 이슈화되고 있는 기술도 함께 선보인다. 부스에서는 ICT 분야 특성화고와 과학고 학생을 초청해 연구 체험도 제공한다.

이밖에도 각 부스에서 기업-대학 간 네트워킹을 통해 우수기술 및 연구결과물등의 정보교류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교류의장이 마련된다.

지난 2000년부터 시작된 ITRC 사업은 ICT 인력양성을 목표로 추진된 사업으로, ICT 산업발전과 고급 전문 인력양성에 큰 역할을 담당해왔다. 연간 600여명의 교수진과 2,000여명의 연구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만 6,000여명의 석-박사급 인력을 배출했다. 이렇게 배출된 인력은 국내 ICT 분야 석-박사 졸업생의 약 12%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들 연구센터에서 배출된 연구 성과도 상당한 수준이다. ITRC 사업은 지금까지SCI(E)급 논문 13,690편, 국내외 특허 5,697건, 기술료 수입 약 519억 원의 성과를 달성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