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9:25 (금)
정부, 업무 처리 자동화 통한 디지털 전환 가속화
상태바
정부, 업무 처리 자동화 통한 디지털 전환 가속화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2.08 14: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부문 업무 처리 자동화 확산을 위한 설명회 개최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공공부문에 RPA 도입 확산을 위해 2월 9일, 범정부 RPA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RPA 도입‧활용에 관심이 있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사전신청을 받아 진행되며 200여 개 기관에서 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업무 처리 자동화(RPA: Roboitc Process Automation)는 사람이 하는 정형화된 단순‧반복적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자동화하여 처리하는 기술로 코로나19 확산 이후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가속화를 이끌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골드만삭스(미국계 투자은행)는 숙련된 전문가 15명이 4주간 걸리던 금융데이터 분석에 RPA를 도입하여 5분 만에 처리하고 있으며, 농림축산식품부는 주요 농축산물 도매가격 동향분석에 RPA를 적용하여 연 1,864시간에서 연 233시간으로 약 1,631시간을 절감하였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RPA의 개념 및 활용방안에 대한 발제를 시작으로 이미 RPA를 도입‧활용중인 농림축산식품부 등 3개 기관의 실제 운용 사례 및 도입시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의 경험을 공유한다.

행정안전부는 이 자리를 통해 RPA 범정부 확산을 위한 3대 전략, 10대 과제를 담은 2022년 RPA 범정부 활성화 계획도 함께 설명할 예정이다.

RPA 범정부 활성화 계획의 3대 전략은 추진기반 구축, 과제발굴 및 확산, 추진 역량강화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추진기반 구축을 위해 기관별 RPA 책임관을 지정하여 해당 기관의 RPA 도입‧활용을 총괄‧조정토록하고, 각 기관이 참고할 수 있는 RPA 도입‧활용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과제발굴 및 확산을 위해 2월 중 중앙부처를 대상으로 과제발굴 공모전을 개최하고 파급효과가 큰 10여개 과제를 선정하여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을 위해 행정안전부는 올해 RPA 관련 예산(2억5천만원)을 신규로 확보하였다.

마지막으로 추진역량 강화를 위해 RPA 도입기관을 대상으로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고 공무원 대상 교육기관과 협의하여 관련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올해부터 신설‧운영할 계획이다.

이동옥 정부혁신기획관은 “이번 RPA설명회를 통해 공공부문에서도 RPA 도입‧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면서 “단순‧반복적 업무에 RPA를 적용하여 업무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높이고 절약된 시간과 인력을 정책개발 등 고부가가치 업무에 투입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국민들에게 더 나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2 대한민국 사이버위협•침해사고대응 인텔리전스 컨퍼런스 개최

-부제: 최신 국내〮외 사이버위협 동향 및 방어 전략 공유

-일시: 2022년 02월 22일 화요일 오전 9시~오후 5시30분

-장소: 더케이호텔서울 2층 가야금홀

-주최: 데일리시큐

-참석대상: 정부, 공공, 금융, 대기업 등 CISO, CPO, 정보보안 실무자 250여 명(학생/프리랜서/보안과 관련없는 자는 참석제한)

-보안교육: 7시간 이수증 발급

-방역: 좌석간 거리두기, 손소독, 체온체크 등

-사전등록: 클릭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