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3:25 (목)
[2022 보안기업] 퀘스트소프트웨어 “AD보안 시장 주도…전년대비 500% 성장”
상태바
[2022 보안기업] 퀘스트소프트웨어 “AD보안 시장 주도…전년대비 500% 성장”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2.03 09: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퀘스트소프트웨어 채홍소 보안담당컨설턴트 이사
퀘스트소프트웨어 채홍소 보안담당컨설턴트 이사

퀘스트소프트웨어(한국대표 장재호)는 Active Directory(이하 AD) 보안 분야에서 대형 레퍼런스 확보 등 2020년대비 500%의 성장을 이뤄냈다. 올해도 보안사업 성장을 위해 전문화된 신규 파트너 확보 및 성공적인 구축사례 소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세미나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다음은 퀘스트소프트웨어 채홍소 이사(보안담당컨설턴트)와 인터뷰 내용이다. 


◇2021년 퀘스트소프트웨어 사업 성과는

2021년은 퀘스트소프트웨어(이하 퀘스트)에게도 의미 있는 한 해였다. 퀘스트는 다양한 솔루션영역에서 성장했지만, 특히 최근에 새로 시작한 보안 영역에서의 성과가 높았다. 그 중 집중하고 있는 AD보안 영역에서 2020년대비 500%의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성장에는 국내 제 1 금융권과 국내 최대 제조 회사 등 굵직한 레퍼런스를 확보할 수 있어서 양뿐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도 크게 성장하는 한 해였다.

◇퀘스트 주력 제품에 대한 간략한 소개

퀘스트는 Active Directory(이하 AD) 보안에 주력을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처음으로 AD 보안을 전파하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AD는 이제 사용하지 않는 고객을 찾는 것이 빠를 정도로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기업의 핵심 인프라지만, 중요 정도에 비해 이에 대한 보안은 취약한 상황이다. 이러한 사용량의 증가와 취약한 보안은 2019년부터 실제 보안사고로 이어져 사고율이 급격히 증가했다.

퀘스트 보안 분야 주력 솔루션인 AD보안은 이러한 보안위협들에 대해서 AD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는 것을 첫번째 목표로 하고 이를 기반으로해서, 실시간으로 위협을 탐지해 보안위협이 내부에서 전파되지 못하게 하거나, 전파되더라도 빠른 조치를 통해 침해사고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단말이 AD에 연결되어 있고 단말을 통한 랜섬웨어 또는 해킹과 같은 보안위협에 대한 대응 방안을 고려하는 고객이나, AD에 대한 가시성을 기반으로 위협을 사전에 대응하고자 하는 고객에게는 필수적인 솔루션이다.

◇2022년 주력 사업에 대한 시장 전망은

퀘스트 보안영역에서 가장 주력으로 하는 사업은 AD 및 M365보안이다. 이미 AD보안은 윈도우10의 확대로 인해 AD의 활용성 증가 및 이로 인한 보안사고들로 인해 AD보안의 필요성이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한 해가 되리라 본다. 이러한 필요성의 증가는 그동안 AD보안이 누구나 해야 하는 보안 영역으로 인식되는 큰 변화가 이루어지는 시작점이 될 것이다.

여기에 더해서 M365환경을 사용하는 고객들이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어떻게 효율적인 통합가시성과 보안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으로 솔루션의 필요성이 새로운 시장을 만들 것이라고 보고 있다.

◇2022년 국내·외 사업 전략과 목표는

퀘스트코리아 보안분야 사업목표는 크게 세가지다.

첫째, 시장의 리더로서 AD보안에 대한 시장확대 및 핵심 보안영역으로의 진입이다.

둘째, M365의 확대를 통해서 M365시장에서도 관리, 보안, 마이그레이션의 통합 솔루션 제공 벤더로서 시장을 리딩하는 것.

셋째, 글로벌 트렌드에 최적화된 보안솔루션(ZTA기반 재택근무, 웹서비스 접근통제 등)의 국내 시장 진입 및 대형 레퍼런스 확보다.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문화된 신규 파트너 확보 및 성공적인 구축사례 소개나 새로운 기술에 대한 세미나와 같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가 달성된다면 2020년 대비 약 200%의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고, 이러한 성장률은 향후 몇 년간 지속될 전망이다.

◇2022년 공공•기업 보안담당자들이 가장 주의해야 할 보안위협은

가장 주의해야 할 보안위협은 재택근무환경을 통한 보안 위협이라고 생각한다. 재택근무 환경의 보안위협은 크게 2가지로 대응이 필요한데 재택근무 환경자체를 외부위협이 내부로 전파될 수 없는 ZTA기반의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고 이러한 위협이 내부로 전파되었을 때 빠른 탐지를 통한 대응 체계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2022년 공공•기업 보안담당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업무 환경은 보안담당자에게 이전보다 더 많은 도전(Challenge)을 주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고, 보안위협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이전에 생각과 방법들로는 더 이상 효율적인 보안 대응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런 고민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새로운 솔루션들이 나오고 있는데, 국내·외 트렌드나 새로운 영역의 솔루션들에 대해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이에 아래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 보길 비란다.

△재택근무 환경을 준비하고 있다면 VDI, SSL-VPN 외에 좀더 보안성이 높으면서 비용 효율적인 새로운 방법이 없는지. 그리고 △충분히 단말 보안을 했다고 하지만 그에 따른 보안위협에 노출되는 것은 없는지. △기존 단말 보호중심 보안체계의 한계를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방법은 없는지.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