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45 (금)
소방청, 사이버보안 관리체계 강화…보안교육·보안장비 등 투자 확대
상태바
소방청, 사이버보안 관리체계 강화…보안교육·보안장비 등 투자 확대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12.21 20: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안전 센터 운영지침 수립·시행…2022년 암호화 장비와 보안위협 탐지장비 보강 계획

소방청(청장 이흥교)은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랜섬웨어 등 악성코드에 의한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정보보안 관리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랜섬웨어 공격 증가로 올해만 국내 피해액은 2.5조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작년 2조원 대비 25% 증가한 금액이다.

먼저 정보보안 동향, 해킹사례 및 사고예방 방법 등을 포함하는 정보보안 교육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랜섬웨어 등 악성코드는 대부분 이메일을 통해 전파되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메일 사용자에 대한 교육이 필수적이다.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는 훈련을 실시한다. 모의 해킹메일 조치, 사이버공격 대처 등을 전 직원이 직접 실습하도록 한다. 훈련이 끝나면 결과를 공유하고, 추가 교육 및 미흡사항을 보완 훈련을 추진한다.

소방청 본청 각 부서는 물론 중앙소방학교 등 3개 소속기관, 산하기관인 한국소방산업기술원 등을 대상에 포함하여 강도높은 현장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보안관제 전문인력이 24시간 상주하는 사이버안전 센터의 운영지침을 수립·시행하고 2022년에는 암호화 장비와 보안위협 탐지장비를 보강할 계획이다.

소방청 김진욱 정보통신과장은 “정보보안 필요성뿐만 아니라 정보통신시스템 마비와 정부업무 마비로 이어지는 만큼 정보보안 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