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4 03:30 (화)
AWS, 모빌리티 고객 위한 AWS IoT 플릿와이즈 서비스 출시
상태바
AWS, 모빌리티 고객 위한 AWS IoT 플릿와이즈 서비스 출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12.14 14: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제조사의 차량 품질, 안전성 및 자율성 개선 위한 분석 및 ML 기반 애플리케이션 구축 지원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가 AWS 리인벤트 행사를 통해 자동차 제조사가 보다 간편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차량 데이터를 실시간에 가깝게 수집 및 변환하고, 클라우드로 전송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인 AWS IoT 플릿와이즈(AWS IoT FleetWise)를 공개했다.

개발자들은 AWS IoT 플릿와이즈의 인텔리전트 필터링 역량을 활용해 전송할 데이터를 선택하고 전송 여부를 결정할 기상 조건, 위치, 차량 유형 등 매개변수에 대한 규칙을 정의함으로써 네트워크 트래픽을 줄일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 제조사는 보다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실시간에 가깝게 전송하게 된다.

또한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전송하면 이를 활용해 개별 차량의 문제를 원격으로 진단하고 플릿의 상태를 분석하여 잠재적 리콜 및 안전 문제를 예방하거나 분석과 ML(머신러닝) 기반 자율주행 및 고급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등 첨단 기술 개선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AWS IoT 플릿와이즈는 별도의 선불 약정 또는 비용을 요구하지 않으며, 고객은 사용한 만큼의 AWS 서비스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십여 년 이상 표준 차량 센서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엔진 온도, 차량 안정성을 포함한 운행 및 안전 지표를 평가해 왔다. 오늘날 자동차 제조사들이 생산하는 차량에는 레이더, 카메라 등 새로운 첨단 센서들이 장착되어 있는데, 이는 차량 안전을 개선할 뿐 아니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양의 데이터를 생성한다. 

그러나 최근 자동차 브랜드, 차종, 옵션이 다각화됨에 따라 서로 다른 자체적 형식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으며, 도로를 달리는 수많은 차량 간 복잡한 데이터의 다양성이 발생하고 있다.

자동차 제조사가 모든 종류의 차량 데이터를 클라우드에서 분석 가능하도록 수집 및 변환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수많은 데이터 형식에 걸쳐 데이터를 표준화해주는 맞춤형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데, 이는 매우 까다롭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이다. 실제 자동차 회사들은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실시간에 가깝게 특정 데이터를 수집하고 클라우드에 전송할 수 있기를 기대하지만, 이를 지원하는 인텔리전트 데이터 필터링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사들은 개별 차량 성능 문제를 진단하고, 플릿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문제가 심각해지기 전에 미리 발견하고, 데이터를 통해 차량 성능 및 자율성을 개선하는 등 공통된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AWS IoT 플릿와이즈는 자동차 회사들이 보다 간편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수백 만 대의 차량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실시간에 가깝게 수집 및 클라우드로 전송하도록 지원하는 관리형 서비스이다. 차량마다 다른 고유의 데이터 형식에 접근하여 해당 데이터를 구조화 및 표준화해주기 때문에 자동차 회사가 별도의 맞춤형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마련하지 않아도 된다.

서비스 사용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AWS 매니지먼트 콘솔에서 차량 속성을 비롯해 개별 차량 및 플릿 전체의 다중 차량 유형에 따라 해당 브랜드, 차종 및 옵션 관련 센서(엔진 온도, 전방충돌 경고, 주차 보조 시스템 등)를 정의하고 모델링하는 것이 필요하다. 차량 모델링을 마치면 차량 게이트웨이(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수집하는 차량 내 통신 허브)에 AWS IoT 플릿와이즈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정보를 불러오고 파악한 뒤 AWS와 송수신할 수 있도록 한다.

자동차 제조사는 AWS IoT 플릿와이즈의 인텔리전트 필터링 컨트롤을 통해 이용 상황의 필요에 따라 적절한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고, 수집 및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필터링할 조건부 규칙(차량 브랜드 및 차종 관련 급제동 사건의 센서 데이터 등)을 생성하여 클라우드로 전송하는 데이터의 양을 제한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AWS IoT 플릿와이즈를 통해 데이터가 클라우드로 전송되고 나면 AWS의 폭넓고 깊이 있는 서비스들을 활용하여 차량 데이터에서 가치를 도출할 수 있다.

AWS IoT 플릿와이즈는 전세계 자동차 및 모빌리티 분야 고객을 대상으로 커넥티드 모빌리티, 디지털 고객 관여, 제품 설계 및 엔지니어링, 제조, 공급망 등 사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AWS 서비스 및 AWS 파트너 네트워크(APN)의 종합적 솔루션인 오토모티브를 위한 AWS의 일환으로 새로 발표된 서비스이다.

AWS IoT 플릿와이즈는 현재 미국 동부(버지니아주 북부)와 유럽(프랑크푸르트)에서 오늘부터 프리뷰로 제공되며, 향후 추가 AWS 리전에서 사용 가능해질 예정이다. 또한 AWS는 첨단 카메라 센서 데이터 수집 기능을 탑재한 AWS IoT 플릿와이즈를 2022년 상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레이 코닌(Ray Cornyn) NXP 차량 통제 및 네트워킹 솔루션 총괄은 “NXP반도체는 서비스 지향 게이트웨이를 위한 새로운 S32G 차량 네트워크 프로세서 등을 통해 차량업계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라며 “AWS IoT 플릿와이즈를 포함한 AWS와의 협업을 기점으로 차량 곳곳에서 스마트 데이터 수집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AWS IoT 플릿와이즈와 NXP의 자동차 게이트웨이 솔루션을 바탕으로 도출한 심도 깊은 통찰력을 통해 OEM 업체는 차량을 개선하고 새롭고 놀라운 역량과 사업의 기회를 발굴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마이크 자말루카스(Mike Tzamaloukas) AWS IoT 오토모티브 총괄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오랫동안 차량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해왔지만, 오늘날의 첨단 차량 안전 및 자율주행 시스템이 만들어내는 폭발적인 양의 데이터를 관리할 능력을 갖추기는 어렵고, 차량의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실시간에 가까운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 또한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라며 “이제 AWS IoT 플릿와이즈를 사용하면 이러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 및 변환하고, 도로 상의 차량 상태와 이용에 대한 심층적이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다. 자동차 회사들은 이제 AWS의 강력한 지원을 활용해 수백만 대 차량을 유지관리하고 차량 안전성을 강화하고 고객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Tag
#A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