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2:50 (토)
GS ITM, 인공지능 영상 분석 솔루션 'AI 비전' 출시
상태바
GS ITM, 인공지능 영상 분석 솔루션 'AI 비전' 출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12.13 15: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개발 인공지능 모델 적용...기업의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지원
화재 등 산업 현장의 위험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GS ITM의 인공지능 영상 분석 솔루션 'AI 비전(AI Vision)'
화재 등 산업 현장의 위험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GS ITM의 인공지능 영상 분석 솔루션 'AI 비전(AI Vision)'

GS ITM(대표 변재철)은 산업현장의 안전과 보안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 영상 분석 솔루션 'AI 비전(AI Vision)'을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기존의 관제 시스템은 소수의 인력이 여러 채널을 직접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육안에 의존하기 때문에 안전 사각지대가 존재한다는 한계가 있다. 여기에 코로나19의 장기화와 함께 비대면 모니터링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중대재해처벌법과 ESG 경영이 대두되면서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업의 고민은 더욱 커졌다.

GS ITM의 AI 비전은 인공지능을 통해 수천 대의 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탐지, 분석해 다양한 유형의 위험 상황을 1~3초 내에 관제센터와 현장 작업자에게 알린다. 화재 발생, 설비 이상은 물론 안전장비 미착용, 위험 설비 접근, 경고 지역 진입, 비인가 인원 및 차량 침입 등에 대한 복합 감지가 가능하다. 이 과정에서 딥러닝을 통해 현장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 및 재학습하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이 향상된다.

또한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용자의 특성을 반영한 알고리즘 개선이 가능하다. 타사의 기술을 적용할 경우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처가 어려워 현장 활용도가 크게 떨어진다. 플랜트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추가 기능을 탑재하기도 한다. 밀폐구역과 위험지역의 출입 및 잔류 인원을 실시간 파악하는 인원 계수 기능이 대표적이다.

불필요한 장비 지출을 최소화하는 것 역시 장점이다. 기보유한 CCTV 장비를 재사용할 수 있으므로 합리적인 비용으로 안전관리 시스템을 개선하고 스마트 플랜트를 구축할 수 있다.

GS ITM 측은 AI 비전을 통해 산업계의 중대재해처벌법 대응을 적극 돕겠다는 계획이다. AI 비전은 기업이 안전보건관리체계 관련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위험 및 이상 상황 내역을 경영책임자와 안전관리자에게 주기적으로 보고하는 한편, 주요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추가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통계 분석까지 지원한다.

정보영 GS ITM 전무는 "AI 비전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발전 플랜트 현장의 안전 확보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솔루션이다"라며 "안전관리 시스템의 효율적 구축과 중대재해사고 예방을 지원하는 기업 안전 파트너가 되겠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