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10 (금)
한-미, 전방위 사이버보안 분야 공조 강화 협의
상태바
한-미, 전방위 사이버보안 분야 공조 강화 협의
  • 길민권
  • 승인 2016.03.08 02: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 기술개발, 글로벌 사이버위협 정보 공유 강화, 사이버보안 정책 공조
미래창조과학부는 최근 고도화되고 있는 사이버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미국과 사이버보안 분야 공조를 강화하기로 협의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의는 지난 3일 최재유 차관과 미국 국토안보부의 레지널드 브러더스(Reginald Brothers) 차관과 회담을 통해 이뤄졌다.
 
양국이 사이버보안 분야 협력을 강화하는 부분은 크게 ▲공동 기술개발 ▲글로벌 사이버위협 정보 공유 강화 ▲사이버보안 정책 공조 등 세가지 분야이다.
 
공동R&D에 대해 양국이 공동으로 사이버보안 R&D 예산을 출연해 양국의 역량을 결집, 최첨단 사이버위협 대응 기술을 공동 개발하기로 하고 과제기획, 선정 등 세부방안 마련에 착수하기로 했다.
 
또 사이버위협 정보공유 강화에 대해서 양국은 효과적인 사이버공격 대응을 위해 정보공유강화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기존 양국 CERT 간 위협정보 공유 체계를 발전시켜 사이버위협 정보공유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 최재유 차관은 미국의 사이버 상황을 모니터링 및 통합 대응·관리하는 ‘미국 사이버안보 및 통신 통합센터(NCCIC)’를 방문, 미국의 대응체계를 벤치마킹하고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사이버보안 정책공조를 위해서도 양국은 한미 ICT정책포럼내에 사이버보안 분야 국장급 회의를 정례화해 정책 공조 및 사이버침해사고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실질적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협의를 통해 한-미 양국은 실질적인 공조체계를 마련하여, 글로벌 사이버위협에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재유 미래부 차관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미국과 공동 연구를 추진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미국과의 공조 강화는 국내 사이버보안 대응체계 고도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향후 양국간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