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15 (토)
모비젠-KDX한국데이터거래소,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품질평가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모비젠-KDX한국데이터거래소,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품질평가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11.24 14: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DX 주요 거래 데이터에 대한 품질 평가 통한 데이터 품질 확보 및 신뢰도 향상 기대

모비젠(대표 김태수)은 인공지능 기반의 데이터 품질평가 및 보정 기술을 기반으로 KDX한국데이터거래소(대표 박재현, 이하 KDX)와 데이터 품질평가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KDX에서 거래되는 주요 데이터의 품질평가를 통해 데이터 이용자에게 분석 활용 목적에 부합하는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양측은 모비젠이 개발 중인 ‘데이터 품질평가 및 데이터셋 보정 기술’을 기반으로 품질평가를 위한 환경 구축부터 수행까지 전 과정에서 상호 협력할 방침이다.

모비젠은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국책과제로 ‘데이터 품질평가 및 데이터셋 보정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지원하는 이 과제는 데이터 품질평가 및 편향성 평가 알고리즘 개발, 통계적 기법 및 기계학습에 의한 데이터 품질 보정 알고리즘 개발, 외부 사용자 개방을 위한 오픈API 개발 등을 포함하며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과 중앙대학교가 공동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KDX는 국내 민간 데이터 거래소로 유통·소비 분야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수요자에게 판매하는 데이터 거래 플랫폼이다. 최근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힘입어 1년 만에 3,000곳 이상의 기업-개인 회원에 데이터를 제공하면서 데이터 거래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KDX와 모비젠은 지난 2월 데이터 거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KDX 업데이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KDX에서 구매한 데이터를 모비젠의 빅데이터 플랫폼 아이리스(IRIS)를 이용해 사용자가 직접 손쉽게 가공하고 보고서 형태로 시각화할 수 있어 데이터 기반의 효과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KDX 관계자는 “최근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위해 데이터 구매는 물론 데이터의 품질 수준에 대해 문의하는 기업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라며 “모비젠의 기술을 활용한 객관적인 데이터 품질평가로 기업에 고품질의 데이터를 제공,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모비젠 김태수 대표이사는 “사용자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얻고 있지만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가 낮거나 분석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등 데이터의 품질 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라며 “데이터 품질 유지를 위한 환경 구축을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기관에서 안심하고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FICCA2021] 아시아 금융&산업 사이버보안 컨퍼런스 2021에 보안담당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주최: RALFKAIROS(랄프캐로스)

-공동주최: 데일리시큐

-날짜: 2021년 11월 26일(금) 온라인(무료참관)

-참석대상: 국내 및 해외 공공, 기업, 금융기관 CISO, 정보보안실무자

-강사: 국내•외 최고 사이버보안전문가 초청강연(통역지원)

-무료참관등록: 클릭

▶지금 사전등록하세요!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