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8 09:15 (목)
KISIA, 5G보안 포럼 컨퍼런스 개최
상태바
KISIA, 5G보안 포럼 컨퍼런스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11.18 14: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보안 표준의 개발과 미래 6G 시대 준비 위한 국내외 표준화 추진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 논의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회장 이동범, 이하 협회)가 운영하는 5G보안 포럼(의장 염흥열, 이하 포럼)이 오는 11월 26일(금)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5G보안 포럼 컨퍼런스(Beyond 5G Security Innovation Conference)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의 후원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5G보안 표준화 및 기술개발 이슈를 조명하고, IMT-2030(6G) 시대를 대비한 보안 표준화 대응전략을 논의하며 민, 관, 산, 학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총 4개 세션으로 구성되어 진행될 예정이다.

컨퍼런스는 염흥열 포럼 의장의 개회사에 이어, 과기정통부 홍진배 국장의 축사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윤두식 수석부회장의 환영사로 시작한다.

제1세션에서는 순천향대학교 진병문 교수의 주재로 국제 기구별 표준 개발 동향 및 대응전략과 관련해 SKT 김준웅 매니저와 맥데이타 신성기 소장이 3GPP SA3와 ITU-T SG17의 표준화 동향과 향후 대응전략을 소개한다.

제2세션은 KISIA 조연호 실장의 주재로 5G 융합 서비스 보안에 대하여 숭실대 최대선 교수(5G 시대의 AI보안 및 프라이버시), 아우토크립트 심상규 상무(5G환경과 C-V2X보안), KISA 김찬일 팀장(5G 보안과 IoT 보안 인증제도)이 발표를 진행한다.

제3세션에서는 ETRI 김종현 기술총괄의 주재로 IMT-2030 시대의 새로운 보안 기술에 관하여 국민대 이옥연 교수(IMT-2030 양자암호전환 방법론 연구), 상명대 김환국 교수(IMT-2030 자율보안관제 내재화 연구), 세종대 이종혁 교수(UXV 기지국 보안 연구)가 각각의 연구를 발표한다.

이어 마지막 제4세션에서는 상명대학교 유진호 교수의 주재로 윈스 이현진 팀장, 안랩의 이상국 상무, LGU+의 진재환 팀장, KISA 이익섭 팀장이 5G/6G 보안 표준화의 수요와 대응 전략에 대하여 패널 토의가 진행된다.

염흥열 5G보안 포럼 의장은 “이번 컨퍼런스가 5G보안 표준의 개발과 미래 6G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보안 전문가들이 모여 국내외 표준화 추진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다”라며 “국내외 5G보안 표준화는 민, 관, 산 학의 다양한 관점으로 진행되는 연구‧개발과 더불어 분야별 긴밀한 연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동범 KISIA 회장은 “안전한 5G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 보안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다”라며 “앞으로도 5G 영역에서 5G보안 표준을 바탕으로 우리나라가 선도적인 보안 시스템을 갖출 수 있도록 정부부처 및 산업계와 학계, 그리고 연구기관이 서로 활발한 교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는 서울 잠실 롯데호텔 에메랄드 홀에서 진행되며, 온라인채널을 통해서도 실시간 송출될 예정이다. 온라인 참여 정보는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홈페이지 및 5G보안 포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FICCA2021] 아시아 금융&산업 사이버보안 컨퍼런스 2021에 보안담당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주최: RALFKAIROS(랄프캐로스)

-공동주최: 데일리시큐

-날짜: 2021년 11월 26일(금) 온라인(무료참관)

-참석대상: 국내 및 해외 공공, 기업, 금융기관 CISO, 정보보안실무자

-강사: 국내•외 최고 사이버보안전문가 초청강연(통역지원)

-무료참관등록: 클릭

▶지금 사전등록하세요!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