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9 15:45 (수)
우체국 사칭 '예약 물품 확인' 문자로 위장한 스미싱 문자 주의
상태바
우체국 사칭 '예약 물품 확인' 문자로 위장한 스미싱 문자 주의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11.17 14: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 내 URL/첨부파일 실행금지, 모바일 백신 설치 등 필수 보안수칙 실행 필요
‘인터넷우체국’으로 위장한 악성 앱 설치 화면
‘인터넷우체국’으로 위장한 악성 앱 설치 화면

안랩(대표 강석균)이 최근 '예약 물품을 확인하라'는 문자를 보내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는 스미싱 공격을 발견해 사용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공격자는 먼저 ’고객님 예약물품 맞는지 조회부탁합니다 문제있는경우 곡객센터(고객센터의 오타) 연락주세요'라는 내용으로 악성 URL이 포함된 문자를 발송했다.

사용자가 문자메시지 내 URL을 누르면 인터넷우체국으로 위장한 가짜 사이트로 연결되며, '우체국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세요.'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사용자가 무심코 '확인'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정상 우체국 앱을 사칭한 악성 앱이 설치된다. 해당 악성 앱은 정상 앱을 변조한 것이 아니라 유사한 아이콘 등을 사용해 제작된 것으로 분석됐다.

악성 앱은 설치 이후 문자 메시지 발송 및 조작, 스마트폰 내 정보탈취 등의 악성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 공격자는 이렇게 탈취한 개인정보를 보이스피싱 등 추가 범죄에 활용할 수 있다.

현재 V3 모바일 시큐리티는 악성 앱 다운로드 페이지(URL)와 악성 앱을 진단 및 차단하고 있다.

스미싱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 내 URL/첨부파일 실행금지, 앱 다운로드 시 구글플레이 등 정식 앱 마켓 이용, 앱 설치 시 권한 확인하기, 스마트폰에 V3 모바일 시큐리티 등 모바일 백신설치 등 필수 보안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안랩 ASEC대응팀 박태환 팀장은 “블랙프라이데이나 연말 등 시즌을 앞두고 우편물이나 택배 관련 안내를 사칭한 스미싱은 꾸준히 발견되고 있다”라며 “스미싱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려면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 속 URL을 실행하지 말고 앱은 반드시 구글플레이 등 정식 앱 마켓을 이용해 내려받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FICCA2021] 아시아 금융&산업 사이버보안 컨퍼런스 2021에 보안담당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주최: RALFKAIROS(랄프캐로스)

-공동주최: 데일리시큐

-날짜: 2021년 11월 26일(금) 온라인(무료참관)

-참석대상: 국내 및 해외 공공, 기업, 금융기관 CISO, 정보보안실무자

-강사: 국내•외 최고 사이버보안전문가 초청강연(통역지원)

-무료참관등록: 클릭

▶지금 사전등록하세요!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