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00 (금)
웁살라시큐리티, 국내 가상자산 사기 피의자 피해 금액 환수 도와
상태바
웁살라시큐리티, 국내 가상자산 사기 피의자 피해 금액 환수 도와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11.12 16: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웁살라시큐리티는 국내 가상자산 사기 피의자로부터 피해 금액 환수를 도왔다고 12일 밝혔다.

웁살라시큐리티는 11월경 가상자산피해대응센터(CIRC)를 통해 가상자산 사기 피해자로부터 사건 신고를 받았다. CIRC 담당 조사관은 웁살라시큐리티의 가상자산 추적 솔루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피해자의 가상자산 지갑 경로를 추적, 분석했고 피의자가 탈취한 자금이 국내 A 거래소에 전송된 것을 확인했다.

담당 조사관은 발 빠르게 피해자에게 사법 기관에 제출할 가상자산 증적 보고서를 제공했다. 피의자가 해외로 자금을 이동시키기 전에 빠르게 대처해야 피해 자금 환수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경찰은 가상자산 증적 보고서를 바탕으로 피의자를 특정했고 피해자가 자금을 환수할 수 있게 되었다.

웁살라시큐리티 관계자는 “현재 피해자는 탈취당한 가상자산의 환수 절차를 밟고 있으며 피해를 본 5억 원 중 일부 자산을 되찾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웁살라시큐리티의 CIRC팀은 가상자산 추적 보안 솔루션인 CATV와 인공지능-머신러닝 기반의 가상자산 위협 평가 도구인 CARA를 이용해 사건 단서를 추적하여 피의자가 탈취한 가상자산이 어떤 경로로 송금되었으며 어떻게 세탁되었는지를 밝혀내어 사법 기관에 제출이 가능한 형태로 증적 보고서를 제공한다.

웁살라시큐리티의 구민우 한국 지사장은 “가상자산의 경우 사기 및 해킹을 당했을 때 피해 자산을 환수하기란 쉽지 않다. 블록체인의 특성 때문에 피의자를 특정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라며 “하지만 벌써 3번째 국내 가상자산 환수 사례가 나왔다. 피해 가상자산 환수 자체도 굉장히 어려운데, 이처럼 지속적인 환수 사례는 가상자산 산업군에서 유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 가상자산을 환수할 수 없을 것이라는 인식을 탈피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어 피해자들의 피해 대응을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웁살라시큐리티는 지난 4월 빗썸과 함께 피해 금액 전액 환수에 기여했으며 8월에는 증적 보고서를 통해 피의자 특정 및 환수에 영향을 끼쳤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