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40 (금)
아태 지역 기업 35%, 인증서 문제로 6개월간 5차례 이상 운영 중단 겪어
상태바
아태 지역 기업 35%, 인증서 문제로 6개월간 5차례 이상 운영 중단 겪어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9.29 13: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플라이언스 준수 및 생산성 향상 위한 PKI 인증서 관리 자동화 도입 시급
디지서트 ‘2021 PKI 자동화 현황 보고서
디지서트 ‘2021 PKI 자동화 현황 보고서

디지서트(DigiCert)가 최근 발표한 ‘2021 PKI 자동화 현황 보고서(2021 State of PKI Automation Survey)’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일반적인 기업이 4만 개 이상의 공개 및 비공개 PKI 인증서를 관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조사에 참여한 글로벌 전체 지역 기업의 3분의 2가 예상치 못한 인증서 만료로 인해 운영 중단을 겪었다. 특히 아태 지역 기업은 3분의 1 이상(35%)이 지난 6개월 동안에만 5-6회의 운영 중단을 겪었다고 답하며 글로벌 전체 지역 평균(25%)보다 인증서 관리에 더 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밝혀졌다.

수많은 양의 인증서를 수동으로 관리할 때 발생하는 운영 중단이 기업의 시간적, 물질적 피해로 이어지면서 PKI 자동화 도입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선도적인 기업은 이미 자동화를 구현했을 가능성이 10배 더 높다. 이런 기업은 PKI SLA를 준수하고 ‘결함 자체 보고(self-reporting deficiencies)’ 업무에서도 더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아태 지역 기업은 인증서 관련 업무량 관리에서도 다른 지역보다 더 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태 지역 기업의 65%는 인증서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에 대해 우려하고 있었으며 인증서 관리의 가시성에 대해서도 부족하다고 답했다. 인증서 관리에 세 곳 이상의 부서가 동원되어 혼란을 가중시킨다고 답한 기업은 35%에 달했다.

아태 지역 기업은 일반적으로 약 1,000개의 인증서가 사실상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IT팀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거나 관리하지 않는 비인가 인증서를 자주 발견한다고 답한 비율이 절반(48%)가량을 차지하며 전체 설문 지역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브라이언 트루펙(Brian Trzupek) 디지서트 제품 부문 부사장은 "기업이 관리해야 하는 인증서의 양이 최근 급격하게 증가했다"라며 "2018년부터 공개 TLS 인증서의 유효 기간이 3년에서 1년으로 줄어들면서 많은 기업이 디지털 인증서 워크플로를 수동으로 관리하는 데 점점 더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업은 인증서 관리 자동화를 구현하는 확실한 방법을 찾고 장기적 관점에서 이에 대한 비용 및 보안상 이점을 이해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설문에 참여한 아태 지역 기업 대부분은 PKI 자동화를 고려하고 있으며 86%가 논의를 진행하는 중이라고 답했다. 자동화를 이미 구현 중이거나 구현을 완료했다고 답한 비율은 10%에 그쳤다. 자동화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지 않고 도입 계획도 없다고 응답한 비율은 12%였다. 대부분의 기업(70%)은 12개월 내에 자동화 솔루션을 구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대답했다.

또 이번 설문에서는 일련의 질문을 통해 각 기업이 광범위한 PKI 지표를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점수를 집계해 수행성과가 가장 뛰어난 기업(리더 그룹), 가장 부족한 기업(하위 그룹), 양호한 기업(중간 그룹)으로 분류했다. 이후 리더 그룹과 하위 그룹을 비교하고 리더 그룹이 어떤 부분에서 더 뛰어난 성과를 보였는지 분석했다.

리더 그룹은 PKI 보안 위험 최소화, PKI 운영 중단 방지, PKI 관련 SLA 준수 등 모든 영역에서 하위 그룹보다 두세 배 더 뛰어난 성과를 보였다. 하위 그룹은 생산성 손실, 컴플라이언스 이슈, 고객 및 수익 손실 등 PKI 관리 부실로 인한 다양한 불이익을 겪고 있었다.

리더 그룹은 PKI 자동화가 기업의 미래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높았으며 PKI 인증서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에 대해 하위 그룹보다 두 배 더 신경 쓰는 모습을 보였다. 리더 그룹의 특징과 이들이 만들어내는 비즈니스 차별화 요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지서트는 기업이 PKI 배포의 모범 사례를 지속적으로 준수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워크플로를 비롯한 인증서 관리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시작할 것을 권장한다.

인증서 관리 자동화를 준비하는 기업은 TLS부터 코드 서명, 클라이언트 인증서에 이르는 전체 인증서 환경의 인벤토리를 식별하고 생성해야 한다. 기업 정책에 부합하지 않는 키와 인증서는 수정하고 인증서 등록, 발급, 갱신 프로세스를 표준화 및 자동화해야 한다.

인증서의 가시성과 제어를 중앙 집중화하고 워크플로를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코드 서명, 문서 서명, 이메일 인증서, 기타 ID 및 액세스 솔루션 등 제대로 관리되지 않거나 수동으로 관리되는 인증서 워크플로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설문 조사는 디지서트가 시장조사기관 레레즈 리서치(ReRez Research)와 함께 북미,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아시아태평양(APAC) 및 라틴아메리카 지역에서 1,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400개 기업의 IT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자세한 내용과 전체 보고서는 디지서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