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40 (금)
[AIS 2021] 인공지능 정보보호 컨퍼런스 9월16일 개최…7시간 보안교육 이수(무료참관)
상태바
[AIS 2021] 인공지능 정보보호 컨퍼런스 9월16일 개최…7시간 보안교육 이수(무료참관)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9.07 14: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머신러닝 활용 정보보호 기술 및 산업…위협동향 정보 공유
온라인 개최…공공, 금융, 기업 보안실무자 누구나 참석 가능…현재 사전등록 접수중
AIS 2021 인공지능 정보보호 컨퍼런스 9월 16일 온라인 개최. 무료 참관. 보안교육 7시간 이수 가능.
AIS 2021 인공지능 정보보호 컨퍼런스 9월 16일 온라인 개최. 무료 참관. 보안교육 7시간 이수 가능.

4차산업혁명의 화두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머신러닝 기술을 중심으로 2021 인공지능 정보보호 컨퍼런스 'AIS 2021'이 오는 9월 16일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국내∙외 보안기업들의 인공지능,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정보보호 기술 및 산업 그리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보안위협과 대응방안 등에 대해 공공, 금융, 기업 보안담당자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최고의 자리가 될 전망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AIS 2021 온라인 컨퍼런스 주요 강연 주제는 다음과 같다.

△한국 인공지능 산업현황 및 지원 프로그램 소개-정보통신산업진흥원 김득중 AI사업본부장

△사이버보안 AI데이터셋 구축을 통한 지능화되는 위협 대응 전략-한국인터넷진흥원 최보민 AI빅데이터보안팀 선임

△인공지능 EPP∙XDR 보안솔루션과 MDR 서비스의 국내 활용 사례-파고네트웍스 권영목 대표이사

△사이버보안에서의 적대적공격 및 대응 방향-숭실대학교 정수환 교수

△인공지능 기반 블록체인 네트워크 보안 위협 대응 사례-웁살라시큐리티 구민우 지사장

△인공지능을 활용한 사이버위협 모니터링 기술-고려대학교 김휘강 교수

△Smart Seal과 함께하는 사이버 보안 및 소프트웨어 공급망 관리를 위한 제안-디지서트 나정주 지사장

△침해사고 대응과 악성코드 탐지를 위한 양질의 AI 학습용 데이터셋을 만들기 위한 우리의 노력-샌즈랩 김기홍 대표이사

△머신러닝을 활용한 모바일 보안 위협 대응-시큐리온 유동훈 대표이사

△AI보안분야 기술개발 인력양성 사업 소개 -한국인터넷진흥원 이동화 보안교육정책팀 팀장

△보안사각을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타이거CNS 황석훈 대표이사

△지도비지도학습을 통한 NDR-피즐리소프트 강병완 대표이사

상세 강연내용은 다음과 같다. 

강연자 강연내용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김득중 AI사업본부장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 및 NIPA의 AI 기업지원/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KISA 최보민 AI빅데이터보안팀 선임

포스트코로나 시대, 디지털 접점 확대와 함께 기존 보안체계에서 대응하기 어려운 신변종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 지능정보기술 기반 사이버방역 체계 촉진을 위해 정부차원의 사이버보안 AI데이터셋 구축·개방 전략을 발표한다.

■파고네트웍스 권영목 대표이사

인공지능 기반 EPP∙XDR 보안솔루션과 매니지드 탐지 및 대응(MDR) 서비스가 어떻게 유기적으로 작동하고 실제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사례를 상세히 소개하며, 특히 보안침해사고가 진행중이었던 엔터프라이즈 기업에서 보안 솔루션과 MDR전문서비스 그리고 기업보안팀, 시스템팀의 협업 과정을 공유한다.

■숭실대학교 정수환 교수

AI 모델의 취약성을 공격하는 적대적공격들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영상인식 분야와 사이버보안 분야에서 적대적공격이 갖는 특징의 차이점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사이버보안 영역에서 적대적공격을 탐지하고 방어하기 위한 대응 방향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웁살라시큐리티 구민우 지사장

진화하고 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보안위협 사례 및 알려지지 않은(Unknown) 가상자산 혐의 지갑의 대한 인공지능 기반의 대응 방안을 소개한다. 

■고려대학교 김휘강 교수

IP address와 domain의 평판 정보는 접속 차단을 의사결정 하고 attack surface management (공격표면관리)를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사이버위협 정보이다. 수집된 사이버위협정보 관련 raw data 중에서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고 평판도를 예측하기 위해 머신러닝이 어떤 요소에서 활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디지서트 나정주 지사장

웹사이트 보안의 최고 인증인 DigiCert Smart Seal과 함께 소프트웨어 공급망 관리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인 SSM(Secure Software Manager)를 소개한다.

■샌즈랩 김기홍 대표이사 & 신대균 팀장 공동발표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가장 선도적으로 많이 도입을 시도하고 있는 분야가 바로 침해사고탐지 및 악성코드탐지 분야이다. 침해사고분야와 악성코드탐지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공지능 기술과 이 기술들에 활용되는 양질의 데이터셋을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샌즈랩에서 하고 있는지 해당 내용을 공유한다.

■시큐리온 유동훈 대표이사

최근 국내는 모바일 기기 대상 스미싱과 보이스 피싱 위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고 해외에는 페가수스와 같은 스토커웨어 위협이 가시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러한 모바일 위협의 대응 방식은 과거 전통적인 방법과 큰 차이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시큐리온에서는 머신러닝을 통해 근래 발견되는 모바일 위협에 어떤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는지 소개하고자 한다.

■KISA 이동화 보안교육정책팀 팀장

AI, 빅데이터 분석 등 ICT 신기술과 보안기술이 융합된 지능화된 보안기술 개발역량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 및 정보보호 기술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KISA 교육사업을 소개한다. 

■타이거CNS 황석훈 대표이사

지금까지 나온 모든 탐지 솔루션은 실시간 탐지에만 집중하고 있어, 보안사각이 발생할 경우 적절한 대응방안을 가지지 못한다. 이에 대한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피즐리소프트 강병완 대표이사

지도기반 인공지능기술을 통해 알려진 이상행위에 대한 정밀탐지와 비지도기반 인공지능기술을 통해 알려지지 않은(카테고리화 되어 있지 않은) 이상행위를 탐지하여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하여 차단, 지연, 격리를 함으로써 NDR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기술체계를 소개한다.

이번 AIS 2021 인공지능·머신러닝 정보보호 컨퍼런스는 공공, 금융, 기업 정보보호 책임자 및 실무자라면 누구나 무료 참석이 가능하다. 이번 AIS 2021에는 온라인 참관객 1천여 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한다.

컨퍼런스 참석자는 7시간 보안교육 이수증을 받을 수 있다. 또 참석자중 추첨을 통해 푸짐한 선물도 증정한다.

-AIS 2021 사전등록: 클릭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