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45 (목)
웁살라시큐리티, 암호화폐 추적리포트로 사기 금액 환수 도와
상태바
웁살라시큐리티, 암호화폐 추적리포트로 사기 금액 환수 도와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8.11 16: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 신고 도표

웁살라시큐리티가 국내 가상자산 사기 피의자로부터 사기 금액 환수를 도왔다고 11일 밝혔다.

웁살라시큐리티는 지난 2월 가상자산피해대응센터(CIRC)를 통해 가상자산 사기 피해자로부터 사건을 신고받았다. 웁살라시큐리티의 담당 조사관은 사기를 당한 암호화폐가 입금된 지갑 주소에 대해 실시간으로 추적 및 분석했고, 그 결과 웁살라시큐리티의 위협 평판 데이터베이스(TRDB) 내에 의심스러운 거래 지갑 주소로 분류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

피해 암호화폐가 입금된 지갑 주소에 대한 추적을 실행, 국내의 모 거래소의 사용자 지갑으로 입금된 것을 확인했다. 모 거래소에 입금된 현황을 바탕으로 사기 피해자에게 피해 추적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공했다.

피해자는 웁살라시큐리티의 피해 추적 보고서를 바탕으로 경찰에게 수사를 의뢰했고 경찰은 범인을 특정했다. 이후 경찰에 의해 피의자의 신분이 색출되었고 피해자는 피의자와의 합의를 통해 이른 시일 내에 원금을 회수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해졌다.

웁살라시큐리티의 자금 추적 보고서는, 자체 암호화폐 추적 보안 솔루션인 CATV와 인공지능(AI) 머신러닝 기반의 암호화폐 위협 평가 도구인 CARA를 통해 담당 조사관이 피해자의 지갑 주소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어떤 거래소로 자금이 흘러갔는지 파악하여 사법적 대응에 사용할 수 있게 제작된다.

패트릭 김 웁살라시큐리티 대표는 “이번 사건은 웁살라시큐리티 CIRC 서비스의 두 번째 환수 성공 사례다. 경찰의 수사가 없었다면 환수가 어려웠겠지만 자사의 추적 리포트가 없었다면 수사 자체도 어려웠을 것이다”라며 “이번 사례는 웁살라시큐리티의 가상자산 피해 추적 보고서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계기가 된 사건이며, 앞으로도 가상자산 피해자들을 적극적으로 돕는 사회적인 기업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