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30 (금)
軍, 드론·로봇 활성화 등 국산 첨단무기 산업 발전 견인…보안 이슈 해결이 관건
상태바
軍, 드론·로봇 활성화 등 국산 첨단무기 산업 발전 견인…보안 이슈 해결이 관건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8.11 15: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장관‧산업부장관 공동주관 제8회 방위산업발전협의회 개최
한국산 우선획득제도 도입 방안 (출처=국방부)
한국산 우선획득제도 도입 방안 (출처=국방부)

국방부를 비롯해 정부 부처가 합동으로, 상용드론의 군 소요 로드맵을 수립해 국내업체의 안정적 수요를 창출하고, 첨단기술 개발 지원을 통해 군이 드론산업 발전을 견인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 국산무기를 우선적으로 도입하는 ‘한국산 우선획득 제도’ 마련으로, 국내 방위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 무기체계 운영유지 비용 절감에 도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더불어 군부대 내 애로 작업을 위한 로봇활용 시범사업을 육군훈련소 대상으로 연내 추진하고 향후 보급확대를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서욱 국방부장관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8월 11일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제8회 방위산업발전협의회를 공동 주재했다.

이번에 개최된 방위산업발전협의회에서는 방위산업의 활력을 모색하고 국내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범정부 차원의 방위산업 육성과 수출지원 대책을 논의했다.

오늘 협의회에서는△국방 드론 발전전략 △한국산 우선획득제도 도입 방안 △로봇활용 표준공정모델의 국방분야 적용방안 등이 논의되니다.

국방부는 드론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방 드론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따르면, 국내 드론 업체의 안정적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올해 대비 6배 증가한(‘21년 62억원→’22년 375억원) 예산을 투입해 군 사용을 위한 상용드론 구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빠르게 발전하는 드론 기술을 적시에 도입하기 위한 신속시범 획득 예산 역시 올해 대비 2배 증액(‘21년 203억원→’22년 614억원)하기로 했다.

또한, 시설 경계, 전투 실험, 물자 수송 등 드론을 활용한 기존의 임무 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드론 활용계획을 포함해 올해 하반기까지 중·장기 상용드론 소요 로드맵을 마련하고, 관련 정보를 민간에 제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육군 31사단을 ‘상용드론 실증사업 테스트 베드 전담부대’로 선정해 타 정부 부처 및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드론의 연구개발 및 실증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 드론 부품 중 개발 가능성과 범용성이 높은 부품에 대해서는 국산화를 검토하는 한편, 업체가 발굴한 기술 개발과제를 전문가 자문을 통해 지원하는 ‘국방벤처 지원사업’을 추진해 국내 드론의 수입산 대비 기술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타 부처와의 기술개발 중복성을 최소화하고 기술을 공유하기 위해 국방부 주도로 ‘범부처 드론 기술 협력 네트워크’를 올해 9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며, 국방부 차관 주관으로 민·관·군이 모두 참여하는 ‘국방 무인체계 발전 협의회’를 주기적으로 개최해 국방 드론 발전을 위한 추진과제 현황을 점검하고 제도 개선사항을 지속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보안전문가들은 드론과 관련된 안전제어 기술력 확보와 드론과 관제소간 통신 암호체계에 대한 안전성 확보 문제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방위사업청에서는 ‘한국산 우선획득 제도’ 도입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국산무기 중심의 첨단전력 증강을 위해 국내연구개발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방위력개선비로 추진되는 전체 사업 중에서 국내지출이 80% 이상으로 확대되도록 ‘지출목표 관리제’를 도입하고, 사업추진방법 결정을 위해 국내개발과 국외구매를 검토할 때 국외구매비용에 50%를 할증(1.5배)해 국내개발비용과 비교함으로써 국산무기에 대한 가격우위를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 특성상 불가피하게 국외구매로 결정된 경우에도 국내업체 참여를 강화하기 위해 국외-국내 업체 간 컨소시엄 구성, 기술협력생산 등 국내업체를 더 많이 참여시키는 외국업체가 선정되도록 사업방식을 다양화하고, 제안서 평가항목에 국산부품 사용비율과 국내업체의 정비사업 참여정도를 포함시켜 우리 업체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국산무기 우대정책인 한국산 우선획득 제도의 본격 추진으로 국내 방위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무기체계 운영유지 상의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산업부는 국방부, 방사청 등과 협력해 제조현장에서 작업이 열악한 공정을 선별하여 맞춤형 로봇을 투입함으로써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로봇활용 표준공정모델을 군 급식분야 및 방위산업분야에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자동차 등의 제조현장에서 적용되는 로봇활용 표준공정모델을 전술차량, 유도탄, 탄약 등 방위산업분야 제조공정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추진하되 연내 방위산업 분야 5개 기업을 선정해 지원하기로 했고, 항공분야 드릴링 공정 등 방위산업 수요가 많은 공정은 로봇활용 표준공정모델을 신규로 개발하여 소량생산, 수작업 위주의 방위산업 분야에도 로봇활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추진하기로 했다.

그 밖에도 △위성산업화를 위한 국방분야 추진전략 △방산수출 지원전략 등이 폭넓게 논의되었다.

서욱 국방부장관은 “우리 군은 국방개혁 2.0과 스마트 국방혁신을 통해 첨단과학기술군으로 진화하는 과정과 ‘미래국방혁신’과 ‘국방비전 2050’을 통해 미래를 주도하는 강군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방산기술의 발전을 도모하고, 우리 방위산업이 세계 방산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방부는 미래 안보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첨단전력을 증강함과 동시에 이를 방위산업 육성과 방산수출 증대로 연결시켜 우리 방위산업의 세계 일류화를 위하여 힘쓸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AI, 로봇,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첨단기술을 국방에 적극 도입해 군의 과학 역량을 높이고, 유관 부처와 협업을 확대해 신기술 개발과 민간산업 발전에도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최근 미·중갈등 국면에서 첨단산업의 안보화가 대두됨에 따라 국가적으로 필요한 핵심전략기술에 대한 지원과 보호를 위해 안보와 산업을 아우르는 전략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하며 “방위산업은 자주국방 강화와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일석이조의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와 국방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미래 혁신기술의 시험장 역할과 안정적 시장을 제공함으로써 신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드론과 위성은 군의 선제적인 수요 창출을 통해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로봇분야는 민간의 로봇기술을 활용해 군 급식 및 방산 제조공정 분야까지 확산시키는 오늘의 논의들이 민군협력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